목차
제1장 서 론
제2장 1960년대 한국개신교 사회참여에 대한 역사적 고찰
Ⅰ. 해방 후에서 4?19 혁명 이전의 한국교회의 사회참여
Ⅱ. 4?19 혁명과 한국교회
Ⅲ. 5?16 군사쿠데타와 한국개신교회
Ⅳ. 제3공?화국의 등장
Ⅴ. 한?일국교정상화와 교회의 비준반대운동
Ⅵ. 정부의 3선 개헌과 교회의 저지운동
Ⅶ. 민족복음화 운동과 국가조찬기도회
Ⅷ. 한국기독학생총연맹(KSCF의 탄생과 학생사회개발단
Ⅸ. 도시산업선교회의 탄생과 도시빈민운동
Ⅹ. 小結論
제3장 1970년대 한국개신교 사회참여에 대한 역사적 고찰
Ⅰ. 유신체제의 등장
Ⅱ. 교계 지도자들의 반독재?민주화 운동
Ⅲ. 기독학생의 반독재?민주화 운동
Ⅳ. 민중생존권 투쟁과 교회
Ⅴ. 국가조찬기도회와 민족복음화 운동
Ⅹ. 小結論
제4장 1980년대 한국개신교 사회참여에 대한 역사적 고찰
Ⅰ. 광주민주화 운동과 교회
Ⅱ. 국가보위비상대책위원회와 제 5공화국의 탄생
Ⅲ. 교회의 인권수호운동
Ⅳ. 교회의 반독재?민주화 운동
Ⅴ. 반외세?자주화 운동과 교회
Ⅵ. 교회 탄압사건과 선교자유 수호운동
Ⅶ. 국가조찬기도회와 민족복음화 운동
Ⅷ. 복음주의 진영의 사회참여
Ⅸ. 小結論
제5장 한국개신교 사회참여에 나타난 교회와 국가의 관계
Ⅰ. 진보진영의 에큐메니칼적 사회참여에 나타난 교회와 국가의 관계
Ⅱ. 중도진영의 복음주의적 사회참여에 나타난 교회와 국가의 관계
Ⅲ. 보수진영의 친정부적 사회참여에 나타난 교회와 국가의 관계
제6장 결 론
Ⅰ. 요약 정리
Ⅱ. 제언
출판사 서평
2천년 교회의 긴 역사에서 교회와 세상, 즉 국가와의 관계는 복잡다단하여 한마디로 정의하기 어렵다. 그것은 적대관계, 우호관계, 결별관계로 요약될 수 있다. 한국 교회 역사에서도 교회와 국가의 관계는 계속 이런 맥락 속에서 유지되었다고 볼 수 있다. 일제 치하에서는 철저한 적대 관계로 항일의 역사가 지속된다. 비록 일제 말엽 일제에 협력하여 아부하는 세력이 많았다고 해도 저항의 맥은 그치지 않았다. 해방 된 후에는 기독교 장로인 이승만 정권에서 자연히 교회가 정부와 밀접한 관계를 갖게 된다. 그러나 4·19 혁명으로 이승만 정권이 ...
2천년 교회의 긴 역사에서 교회와 세상, 즉 국가와의 관계는 복잡다단하여 한마디로 정의하기 어렵다. 그것은 적대관계, 우호관계, 결별관계로 요약될 수 있다. 한국 교회 역사에서도 교회와 국가의 관계는 계속 이런 맥락 속에서 유지되었다고 볼 수 있다. 일제 치하에서는 철저한 적대 관계로 항일의 역사가 지속된다. 비록 일제 말엽 일제에 협력하여 아부하는 세력이 많았다고 해도 저항의 맥은 그치지 않았다. 해방 된 후에는 기독교 장로인 이승만 정권에서 자연히 교회가 정부와 밀접한 관계를 갖게 된다. 그러나 4·19 혁명으로 이승만 정권이 붕괴되고 박정희 군부독재가 출현하면서, 일부 교회 지도자들이 독재에 항거하여 투옥되기도 하였다. 그러나 주류 보수 경향의 교회는 여전히 정교분리의 원칙을 내세우면서 사회참여에 소극적이었다.
이 책은 한국 교회의 1960년대에서 1980년대 사회참여운동에 대해 서술하였다. 저자는 1960년대 이래 사회참여의 전개와 그 발전과정에 대한 연구, 그리고 그 과정에서 한국 개신교회의 보수와 진보진영에 나타난 교회와 국가의 관계에 대한 신학적 분석을 시도하였다. 따라서 1980년대 반독재·민주화 운동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여 상세한 서술을 하고 있다. 또한 저자는 개신교 복음주의 보수 진영의 사회참여에 대해 분석하면서 교회 사회참여 유형화(type를 시도한다. 그동안 교회의 사회참여를 진보진영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