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행복한 미래를 준비하는 인문학 지혜 독서
1장. 왜 지금 인문학 지혜 독서가 필요한가?
코로나 시대에 집에서 해야 할 일은 인지 학습보다 지혜 독서다
아이를 행복하게 하는 공부가 문제지 푸는 공부를 앞서야 한다
미래의 먹고사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첫걸음도 지혜 독서다
12년 공부하고도 책 한 권 제대로 못 읽는 현실을 어떻게 봐야 하나?
시를 낭송하고 인문학을 공부한다면 무엇이 두려울까?
지혜 독서를 통해 아이와의 소통이 회복된다
지혜 독서로 세계 지성계를 이끄는 유대인 교육
하브루타는 못 해도 키워드 나눔은 할 수 있잖아
2장. 인문학 지혜 독서의 개념과 실천 준비
지혜 독서는 한 권을 반복해 읽는 슬로리딩이다
인문학 패스트푸드로는 삶이 바뀌지 않는다
지혜 독서는 종교 단체나 인문학 배움터에 위탁할 수 없다
아이를 가르치려고 하기보다 내가 먼저 배운 대로 실천한다
위선이 아닌 언행일치로 본을 보여주는 교육을 한다
인문학 지혜 독서는 육체의 수련을 통해서 완성된다
하루 15분 인문학 지혜 독서 실천하기
3장. 인문학 지혜 독서의 실천과 대화 예시
『도덕경』으로 시작하는 지혜 독서
『명심보감』으로 시작하는 지혜 독서
『채근담』으로 시작하는 지혜 독서
『논어』로 시작하는 지혜 독서
성경으로 시작하는 지혜 독서1. 〈마태복음〉
성경으로 시작하는 지혜 독서2. 〈잠언〉
불경으로 시작하는 지혜 독서1. 『반야심경』
불경으로 시작하는 지혜 독서2. 『금강경』
시로 시작하는 지혜 독서
4장. 인문학 지혜 독서를 할 때 생기는 질문들
형식적이고 낮은 수준의 생각 나눔에서 벗어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아이가 점점 잔소리꾼이 되는데 어떻게 해야 할까요?
시간을 내어 꾸준히 하기 힘든데 어떻게 해야 할까요?
제가 성경이나 불경을 함부로 해석해도 되나요?
어른도 읽기 힘든 『논어』나 『도덕경』을 어떻게 아이들이 읽나요?
5장. 각 가정에서의 인문학 지혜 독서 실천 사례
아이와 함께 성장
초등 공부머리를 길러주고 공부습관을 잡아주는 인문학 지혜 독서
4년제 대학을 나와도 제대로 된 일자리를 갖는 사람은 3명 중 1명도 채 안 된다. 12년간 학교와 학원에서 공부하고도 자기가 읽고 싶은 책 한 페이지도 읽지 못하는 아이들이 넘쳐날뿐더러 수많은 문제지를 풀고 대학에 가도 책 한 권을 제대로 읽거나 자기 생각을 글로 표현하기 힘든 아이들이 대다수이다. 오로지 입시 교육에만 매달리다 기본적인 언어력과 논리력, 표현력을 키우지 못한 채로 지식과 정보만 머릿속에 채우니 엄청난 부작용이 발생한 것이다. 앞으로는 더 큰일이다. 4차 산업시대에 우리 아이들은 인공지능이나 로봇이 할 수 없는 일을 해야 한다. 그저 국영수를 잘하고, 문제지를 잘 풀어서 얻을 수 있는 일자리는 점점 줄어들 것이다. ‘나는 누구고, 왜 살고,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 또 다른 사람들과 어떻게 소통해야 하는지’를 모르는 아이에게 밝은 미래는 기대할 수 없다.
집에서 하는 부모와 아이가 행복한 인문학 지혜 독서
이 책은 인문학 지혜 독서를 시작하는 방법부터 일상에서 실천하기까지의 전 과정을 다양한 방법과 사례를 들며 각 가정에 맞춤식으로 제시한다. 또한 성경과 불경, 『논어』, 『도덕경』, 『명심보감』 등의 경전에서 가장 쉽고 핵심적인 내용들을 발췌해 어느 가정이라도 바로 인문학 지혜 독서를 실천할 수 있도록 몇 가지 주요 텍스트들을 수록하였다. 결국엔 우리 아이가 지식을 배우기 전에 지혜를 배우고, 공부 자세를 갖춰야만 학업에도 성공할 수 있고 이후에 성인이 되어서도 어떤 역경을 만나더라도 이겨낼 수 있을 것이다. 인문학 지혜 독서의 궁극적의 목표는 아이가 행복한 삶을 살게 하는 것이다. 아이와 엄마, 아빠가 모두 행복한 교육을 꿈꾸는 많은 가정에게 이 책이 작은 길라잡이가 되기를 바란다.
인문학 지혜 독서 실제 가정 사례
아이가 자기가 좋아하는 것을 스스로 찾으면서 거기에 몰입하기 시작했습니다. … 아이를 믿고 맡기니 아이가 자기 일을 스스로 해나가고, 자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