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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나는 오늘도 아이를 혼냈다 다시, 아이와의 관계를 회복하는 부모토론학교
저자 조선미
출판사 한울림어린이
출판일 2014-04-18
정가 14,000원
ISBN 97889582706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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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프롤로그 2
오리엔테이션_ 오늘도 아이랑 한바탕했어요 7
힘겨운 아이와의 전쟁 10
왜 아이들과 잘 지낼 수 없는 걸까? 19
자동사고, 부모들이 빠지기 쉬운 생각의 함정 28
부모 자신을 위한 시간 36
1강_ 아이와의 관계 파악하기 41
아이 행동 들여다보기 46
맥락과 결과에 주목하기 55
2강_ 아이와의 관계를 회복하는 방법 69
긍정적인 상호작용 & 부정적인 상호작용 74
아이 존중하기 76
합리적으로 문제해결하기 81
아이와의 ‘특별한 놀이’ 86
3강_ 아이 행동 변화시키기 93
아이가 할 수 있는 수준 확인하기 98
효과적으로 지시하기 104
스티커 제도 활용하기 113
4강_ 중간점검, 변화의 걸림돌 치우기 123
걸림돌 1_ 훈육이 필요한 때와 마음을 읽어줘야 할 때 127
걸림돌 2_ 상호작용 부족에서 오는 관계의 실패 133
걸림돌 3_ 노력해도 잘 바뀌지 않는 자동사고 138
걸림돌 4_ 스티커 제도의 부작용 142
5강_ 아이 마음 헤아리기 153
지켜봐줘야 할 때 157
마음을 다독여줘야 할 때 163
아이의 행동과 감정을 구분할 때 168
6강_ 아이 행동의 경계 정해주기 179
해도 되는 행동과 하지 말아야 할 행동의 경계 183
‘생각하는 의자’ 활용하기 184
행동의 경계를 알려주는 규칙 정하기 192
7강_ 반항과 갈등, 아이와의 힘겨루기 203
반항하는 아이와의 힘겨루기 205
아이와의 힘겨루기에 대처하는 방법 213
아이의 반항을 부르는 대화 습관 226
8강_ 아이와 협력하기 235
아이의 동의 이끌어내기 239
과정에 아이 참여시키기 242
아이와 대화하기 245
아이에게 협조 구하기 249
아빠와 함께 대화하기 252
9장_ 부모 자신 되돌아보기 259
아직 풀지 못한 내 부모와의 관계 264
아이를 책임진다는 부담 269
나 자신의 삶에 만족하기 273
10강_ 변화, 그리고 아이와의 관계 다지기 281
기준 바로세우기 284
출판사 서평
‘내가 왜 그랬을까?’ 자책하고 후회하며
다시, 아이와의 관계 회복을 꿈꾸는 부모들의 생생 토크
“아이가 말을 듣지 않거나 나를 힘들 게 할 때마다 아이에게 화를 내고, 야단을 치고, 매를 들었어요. 이런 나의 태도가 아이를 의기소침하게 만들고, 자신감을 죽이고, 아이의 표정을 어둡게 만들었나 봐요. 부모의 욕심은 아이에게 상처만 줄 뿐 아무런 도움이 안 된다는 걸 아이와의 관계가 망가지고 나서야 깨달았어요.”
그저 바라만 봐도 예쁘고, 하는 행동 하나하나 신통방통하기만 하던 아이가 유치원이나 초등학교를 다닐 정도로 ...
‘내가 왜 그랬을까?’ 자책하고 후회하며
다시, 아이와의 관계 회복을 꿈꾸는 부모들의 생생 토크
“아이가 말을 듣지 않거나 나를 힘들 게 할 때마다 아이에게 화를 내고, 야단을 치고, 매를 들었어요. 이런 나의 태도가 아이를 의기소침하게 만들고, 자신감을 죽이고, 아이의 표정을 어둡게 만들었나 봐요. 부모의 욕심은 아이에게 상처만 줄 뿐 아무런 도움이 안 된다는 걸 아이와의 관계가 망가지고 나서야 깨달았어요.”
그저 바라만 봐도 예쁘고, 하는 행동 하나하나 신통방통하기만 하던 아이가 유치원이나 초등학교를 다닐 정도로 자라면 상황은 바뀐다. 행동은 왜 그렇게 굼뜬지, 말은 죽어라 안 듣고, 시킨 일은 제대로 하는 게 하나도 없는, 부모 속을 뒤집는 게으른 사고뭉치로 떠오른다.
좋았던 아이와 부모 사이에 갈등이 시작되고 좋았던 관계가 나빠지기 시작하는 첫 시기이다. 아이는 자꾸 화내고 혼내는 부모가 무섭고 싫다. 부모는 오늘은 혼내지 말아야지 다짐해보지만 못마땅한 아이 행동에 결국 화내고 매를 들고 만다. 하지만 아이 때문에 행복했던 순간들을 기억하기에 자책하고 후회하며 다시 아이와 행복하게 지내고 싶다.
다시, 아이와의 관계를 회복하기 위해 부모들이 토론학교에 모였다. 때로는 한숨을 내쉬기도 하고, 남몰래 눈물을 찍어내기도 했지만 토론을 통해 부모들은 문제를 피하지 않고 대면하려 하였으며, 기꺼이 노력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