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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가족과 함께하는 보훈교실 - 보훈문화총서 7 (양장
저자 서운석
출판사 모시는사람들
출판일 2020-12-31
정가 15,000원
ISBN 9791166290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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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보훈의 이해
보훈이 탄생하는 순간
보훈의 의미와 지원내용
우리나라 전통적 보훈제도와 현충시설
보훈과 사회자본
보훈의 원칙
의병과 독립운동
현대적 보훈제도의 발전과정
보훈과 화폐
보훈행위와 보훈대상자의 유형
보훈의 더 나은 방향
4·19혁명과 민주주의
6·25전쟁의 이해와 의미
보훈과 통일
현충시설의 의미와 관리 필요성
보훈과 온기의 보훈공단

제2장 보훈과 사회
광복과 보훈
보훈과 조선학교
국민 자부심에 관한 영향요인
보훈과 공정
가정의 달과 보훈의 달
다문화사회의 국민정체성
휴가 때 읽기를 권함
독도에 대한 인식
보훈과 헌법
순국선열의 뜻과 백두산 천지
외국의 보훈교육
재외동포에 대한 인식
이주자와 국민정체성
40주년 보훈공단의 역할
보훈(報勳의 뜻은 “국가를 위하여 희생하거나 공헌한 사람의 숭고한 정신을 선양하고 그와 그 유족 또는 가족의 영예로운 삶과 복지향상을 도모하며 나아가 국민의 나라사랑정신 함양에 이바지”하는 행위이다. 다시 말해 국가와 민족을 위해 희생한 사람을 국가가 나서서 명예롭게 하고 그 뜻과 그 후손의 삶이 영예롭게 유지되도록 하는 것이다. 그렇게 함으로써, 현재의 국민들도 나라사랑을 위한 헌신을 할 수 있도록 독려하는 의미도 함께 갖춘다.
이러한 ‘보훈의 정의’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보훈이라는 말은 많은 사람들에게 멀게만 느껴질 수도 있다. 더욱이 ‘보훈문화’라는 말까지 듣게 되면, 그 거리감은 더욱 커질 수도 있다. 보훈이라고 하면, ‘국립묘지’가 가장 먼저 떠올라서일 수도 있다. 그러나 누구든 ‘보훈’이라는 말에 대한 ‘불편함’ 같은 감정에도 불구하고, 다른 한편으로 ‘독립유공자’나 ‘호국영령’ 그리고 ‘민주화’나 ‘사회적 공헌자’ 같은 말에 최소한의 (나아가 ‘크고 깊은’ 부채감과 추모의 심정, 또는 흠모와 감사의 심정을 느끼게 되는 것도 사실이다.
우리 근현대사에 숱한 우여곡절과 정치적 분란에도 불구하고 ‘보훈’이라는 한마디에 대해서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의를 제기하거나 반대 의사를 표하려 들지 않을 것으로 여겨져 왔다. 그러나 2000년대 이후 친일잔재 청산의 문제나 민주화운동이 진전되고 성과를 거둠에 따라, 기존 국가유공자 중 친일 행적이나 군사정변(쿠데타 등에 관련된 이력의 가진 사람에 대한 국가유공자 자격 이나, 민주화운동 참여자의 유공자 자격 문제를 두고 시비가 발생하고 있다. 특히 우리 현대사에서 민주화 운동의 중대한 이정표가 되는 5.18광주민주화운동 기념식에서의 ‘임을 위한 행진곡’ 제창을 둘러싼 갈등은 가장 상징적인 대치선을 이루기도 하였다.
반면에 이러한 갈등은 한편으로 ‘보훈’과 관련된 이슈에 대한 국민적 관심도가 높아졌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하며, 이러한 시대적 흐름과 더불어 국가보훈처나 보훈연구원 등에서도 ‘보훈’이라는 영역을 국민 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