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는 말 4
책의 구성과 활용 10
제1장 문법이란 무엇인가? 19
1-Exercises: Scrambled Sentences 26
1-Exercises: Translate Korean sentences into English 27
제2장 규범문법 vs 기술문법 29
제3장 형태(form, 의미(meaning, 그리고 사용(use 37
제4장 문장의 구성 55
제5장 문법 용어 61
5-Exercise: 다음 문장에서 문장의 주요 성분들을 식별하시오 74
제6장 문장 5형식의 유래 79
제7장 기존 문장 5형식 85
제8장 왜 동사 중심으로 공부해야 하는가? 89
제9장 5형식의 문제점 93
제10장 ‘I go to school’은 1형식 문장인가? 103
제11장 문장 5형식 vs 동사 6유형 115
제12장 자동사intransitive verbs 123
12-Exercises: Translate Korean into English 129
제13장 연결동사linking verbs 131
13-Exercises: Translate Korean into English 144
제14장 타동사transitive verbs 145
14-Exercises: Translate Korean into English 150
제15장 자동사 vs 타동사 151
15-Exercises: Correct the errors in these sentences 160
15-Exercises: Translate Korean into English 161
제16장 Give동사 유형 163
16-Exercises: Translate Korean into English 168
제17장 Consider동사 유형 169
17-Exercises: Translate Korean into English 173
제18장 Be동사 175
18-Exercises: Translate Korean into English 183
제19장 동사의 다양한
책 속으로
필자는 영문법 공부를 오랫동안 해왔으면서도 영어로 표현을 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이유를 독자의 ‘마음’에서 찾는다. 영어로 표현을 잘하기 위해서는 우선 마음에 있는 생각을 표현하는 훈련을 해야 하는데, 학교 시험과 대학 입시 등과 같은 교육 환경에서는 이를 실천하기가 너무 어렵다. 그러므로 표현 위주의 영어 공부보다는 분석 위주의 영문법 지식을 배우는 데 시간을 보내는 경향이 있다. 영문법 지식이 쌓이면서 이제 문법 지식을 많이 알고 있으니 영어를 잘할 수 있으리라는 생각을 하게 된다. 그러나 아쉽게도 영어구사능력은 여전히 향상되지 못하고 제자리에 머물러 있기 마련이다.
표현하고 싶은 생각과 영문법 지식을 효율적으로 연결하는 것이 영어를 잘할 수 있는 비결이다. 독자의 마음에 지금 무슨 말을 하고 싶은 것이 있는가? 그 마음을 잘 들여다보길 바란다.
(…
한편으로, 이 책의 다른 주제는 ‘5형식 뛰어넘기’이다. 이 말의 의미는 영어 공부를 할 때 5형식에 머무르지 말고 과감히 뛰어넘어, 5형식 틀에서 벗어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우리나라 영어교육의 한편에는 영문법이 자리 잡고 있으며, 영문법 공부에는 여전히 문장 5형식이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초·중·고등학교는 물론 대학교 교재에도 5형식이 빠짐없이 설명되어 있어 영어를 배우는 학습자들은 평생 5형식과 씨름을 하는 실정이다.
(…
5형식은 영어 문장에 대한 전반적인 개관이다. 다른 말로 설명하면, 높은 산 위에서 아래를 내려다보면 우리가 살고 있는 도시나 마을의 윤곽이 드러나는 것과 같이 5형식은 문장 구조의 전반적인 윤곽을 보여 줄 수는 있다. 그러나 높은 곳에서 내려다보면 도시나 마을의 윤곽을 볼 수 있지만, 그곳을 지나가는 사람들의 모습과 움직임을 상세하게 포착할 수는 없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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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문법 학습이 효과를 거두려면 어떻게 공부를 해야 할까? 문장 안에서 동사의 움직임을 살펴보는 것이 절대적으로 중요하다. 이 책에서는 동사를 중심으로 해서 영어 문장이 만들어지는 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