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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문 11
이 책의 특징과 분석결과 해석 방법 15
1부. 문제 인식하기
(1 신앙교육의 위기 22
(2 교회, 코로나 시대를 마주하다 23
(3 기본적인 상황: 중·고등부의 쇠퇴 25
(4 청소년, 그들은 누구인가? 30
(5 심각한 세대의 격차,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 36
(6 코로나19 시대가 주는 교회교육의 가능성과 기회 48
2부. 설문조사 및 분석 방법
(1 연구 대상 52
(2 설문 내용 55
(3 분석 방법 57
3부. 데이터 분석하기
1. 코로나19와 개인생활 62
(1 청소년들의 평소 관심사 62
(2 코로나19로 인한 개인적 변화 63
(3 코로나19로 인해 어려운 점 68
(4 코로나19로 인해 좋아진 점 69
(5 코로나19 이전과 이후의 평균수면 시간 71
(6 코로나19 이전과 이후의 스마트폰 사용 시간 73
(7 코로나19 이전과 이후의 TV 시청 시간 75
(8 코로나19 이전과 이후의 동영상 스트리밍 사용 시간 77
(9 코로나19 이전과 이후의 PC/노트북 이용 시간 79
(10 코로나19 이전과 이후의 신체적 건강 상태 81
(11 코로나19 이전과 이후의 정신적 건강 상태 83
2. 코로나19와 학교생활 85
(1 코로나19로 인한 변화 인식 85
(2 1학기 학교 등교 주기 90
(3 온라인 수업에 대한 평가 91
3. 코로나19와 신앙생활 96
(1 코로나19로 인한 신앙적 변화 인식 96
(2 온라인 예배에 대한 인식 102
(3 온라인 교회모임의 가능성 인식 104
(4 온라인 교회모임 참여 의향 110
(5 코로나19가 개인의 신앙생활에 미친 영향 112
(6 청소년의 신앙생활에 대한 요구도 120
(7 신앙교육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사람 188
(8 교회학교가 성장하지 않는 가장 큰 요인 190
(9 학생신앙운동SFC이 성장하지 않는 가장 큰 요인 192
(10 교회에 출석하는 동기 194
(11 교회
이 책은 2020년 한 해, 코로나19로 말미암아 기독청소년들의 삶이 어떻게 변화하였는지 설문조사한 결과를 전문적인 통계 방법을 사용해 분석한 매우 실제적이고 현장성 있는 자료이다. 뿐만 아니라 단순히 통계자료를 산출하는 데 그치지 않고, 그 자료를 바탕으로 한국교회의 청소년사역이 나아가야 할 방향과 과제까지 제시하고 있는 매우 유익한 책이라 하겠다. 이 책이 한국교회와 청소년 사역자들에게 주는 메시지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한국교회 최초로 코로나19와 관련해 전국단위의 기독청소년 인식 조사가 수행되었다는 것이다. 이번 조사를 통하여 한국교회는 코로나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기독청소년들의 인식과 삶의 모습이 어떠한가를, 또한 다음세대가 무엇으로 고민하고 있는가를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둘째,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맞춤형 청소년 사역의 가능성을 제시했다는 것이다. 코로나시대의 사역 방안은 기존의 내용과는 달라야 한다. 이번 작업에서는 천편일률적인 사역 방안이 아니라 다양한 특성을 고려하여 맞춤형 결과들을 세부적으로 제시했기 때문에 사역자들이 다양한 상황에서 청소년 관련 사역전략을 구성해볼 수 있는 기초자료가 될 것이다.
셋째, 학계와 현장사역자가 연합하여 구성한 실천적인 결과물이었다는 것이다. 이번 작업은 ‘연구의 설계, 진행과정, 분석과정, 결과도출’에 이르기까지 연구의 전 과정을 연구자들과 현장사역자들이 함께 고민하면서 실천성과 현장성을 최우선의 가치로 삼고자 노력하였다. 그야말로 “참된 신학은 이론적이거나 사변적인 것이 아니라, 활동적이고 실천적이어야 한다.”라는 ‘슈트라스부르크의 유명한 종교개혁자’의 말을 담아 내보고자 노력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