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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머리에: 로고시즘 조형예술의 길
Chapter 01 왜 로고시즘 미술인가?
1. 로고시즘 미술의 신학적 기초
1 창조
2 성육신(incarnation
3 성화상 논쟁
4 말씀과 형상
2. 로고시즘 미술의 철학적 배경
3. 로고시즘과 체현(體現의 미학
Chapter 02 한국 현대미술과 로고스의 체현
1. 로고시즘 미술의 전개
1 로고시즘 미술과 한국교회
2 한국 현대미술과 로고시즘
3 한국 현대 로고시즘 미술 공동체
2. 로고시즘 미술의 작품 유형과 사례
1 말씀의 선포와 증거
2 기독교 세계관과 미술의 지평
3 말씀의 실천과 참여
Chapter 03 로고시즘 조각과 창작의 실제
1. 선포와 증언의 시대
1 종교적 상징의 체현
2 자연과 문명의 환경적 서술
3 사회 현실에 대한 조망
2. 성경의 인간관 변증
1 흙과 불의 조형
2 현대성에 대한 반기
3 말씀과 인간성의 회복
3. 실천과 참여의 조형세계
1 20세기의 지구촌 회상
2 하향성의 미학
3 사랑과 나눔의 실천
Chapter 04 환경조형과 로고시즘의 확산
1. 연변의 흙과 바람 속에서
2. ‘공명’과 ‘새순(筍’의 연작
3. 새로운 주제의 모색과 융합
4. W-zone 프로젝트
Chapter 05 자연을 향한 눈
1. 봄뫼(春山 골짜기에서
2. 접목(?木
3. 촌(村다움의 미학
4. 임고(臨皐에 서다
5. 대지예술(Land Art의 지형과 세계관
Chapter 06 로고시즘 조각의 현대미술사적 의미
1. 역행과 도전의 조형 정신
2. 기독교 문화관의 조형적 대응과 변혁
3. 소통과 융합의 지향성
Chapter 07 로고시즘 조형예술을 말하다
도판목록
참고문헌
부록(1~4
추천사
저자에 의하면 ‘로고시즘 미술’은 외적인 소재에서 비롯되지 않는다. 저자는 참된 기독교 작가라면 먼저 ‘말씀’에 의해 작가의 생각과 시각이 변화되어야 하며 그 변화를 통해서 관찰과 해석과 표현도 변화하게 된다는 점을 강조한다. 그러니까 미술이 ‘인본주의적 사고’의 안내를 받는 것이 아니라 영원한 ‘진리의 로고스’에 안내를 받아야 한다는 사실을 밝힌다. 이것은 오래된 신앙의 전통이지만 늘 우리 삶을 새롭게 할 수 있는 힘과 용기를 준다.
- 서성록 (안동대 미술학과 교수
이 책은 크리스천 예술가라면 누구나 한 번쯤 생각해보았을 로고스의 체현이라는 주제로 우리를 인도합니다. 예술은 눈에 보이는 것을 통해서 눈에 보이지 않는 것을 이야기하는 것입니다. 저자에게 예술이란 존재로부터 존재의 본질을 듣는 행위입니다. 저자는 자연 속에 그리고 대지 안에 감추어진 존재의 본질을 우리에게 보여주고 있습니다.
- 라영환(총신대 교수, 신학과
오의석의 조형 미학에 대해서 누락해선 안 될 진실이 바로 이것이다. 조각은 물론 물질적 사건이지만, 그 이면에는 예외 없이 성서의 하나님의 계시가 드리워져 있다. 오의석은 이를 ‘로고시즘(Logos-ism’ 이라는 개념으로 함축한다. 로고시즘, 그것은 그가 시종일관 걸어왔던 길의 이름이다. … 그리고 결국 그는 그의 흔들림이 없는 소신으로, 그것이 매우 낯설었던 현대조각의 영역에 한 길을 냈고, 이제 그 길은 그의 후학들이, 그리고 우리 모두가 걸어야 할 길과 관련하여 하나의 모델이 되고 있다.
- 심상용(미술사학 박사/서울대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