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약어
1부 방법: 해석에 관한 관점
명제 1 창세기는 고대 문헌이다
명제 2 창세기 1-11장은 과거에 있었던 실제 사건에 대한 주장을 하고 있다
명제 3 창세기 1-11장은 수사적 장치를 사용한다
명제 4 성경은 역사적 사건을 묘사하기 위해 과장법을 사용한다
명제 5 창세기는 과장된 홍수 이야기를 적절히 제시한다
명제 6 창세기는 홍수를 전 세계적인 사건으로 묘사한다
2부 배경: 고대 근동 문헌
명제 7 고대 메소포타미아에도 전 세계적인 홍수에 대한 이야기들이 있다
명제 8 성경의 홍수 기사는 고대 근동의 홍수 이야기들과 유사점과 차이점이 있다
3부 본문: 성경 본문에 대한 문학적·신학적 이해
명제 9?한 번의 국지적인 엄청난 대홍수가 수사적인 목적과 신학적인 이유로 의도적으로 전 지구적 홍수로 묘사되었다
명제 10 홍수 기사는 언약의 배경 역할을 하는 연속적인 죄와 심판 이야기의 일부다
명제 11 신학적 역사는 신적인 임재, 질서의 확립, 질서가 약화하는 방식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명제 12 ‘하나님의 아들들’ 에피소드는 홍수의 서곡일 뿐만 아니라 가인과 아벨 이야기의 후속편이다
명제 13 바벨탑(창 11:1-9은 태고 시대 이야기에 대한 적절한 결론이다
4부 세상: 홍수의 증거에 대해 생각해보기
명제 14 홍수 이야기의 배후에는 실제 사건이 있다
명제 15 지질학은 전 세계적인 홍수를 뒷받침하지 않는다
명제 16 세계 곳곳의 홍수 이야기들은 한 번의 전 세계적인 홍수를 입증하지 않는다
명제 17?과학은 종교를 정화할 수 있고 종교는 과학을 우상숭배와 잘못된 절대적 원리로부터 정화할 수 있다
결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