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코로나 이후 목회 : 새로운 시대 앞에 선 교회의 전망
저자 톰 레이너
출판사 두란노서원
출판일 2020-12-09
정가 10,000원
ISBN 9788953139268
수량
서문_ 코로나의 위기 앞에서

Part 1
코로나가 바꾼 교회,
그리고 도전들

Chapter 1/ 도전 1 교회 폐쇄
목회를 새롭게 재정비할 시간이다

Chapter 2/ 도전 2 비대면 예배
교회, 디지털 세상에 뛰어들다

Chapter 3 / 도전 3 동네교회
지역 사회를 위한 교회로 탈바꿈할 기회이다

Chapter 4 / 도전 4 기도 사역
한 차원 더 깊은 기도가 필수 요소다

Chapter 5/ 도전 5 교회 시설
나를 위한 교회에서 벗어나,
우리 모두를 위한 교회가 되다

Chapter 6 / 도전 6 변화의 속도
코로나 이후의 교회를 위한다면, 계속 변화하라

Part 2
새로운 시대의 목회,
이렇게 준비하라

Chapter 7/ 결론 실천 방안
코로나 이후 교회를 위한 9가지 핵심 방안

부록_ 나눔을 위한 질문들
우리 앞에 다시 놓여진 기회
백지 교회

교회 폐쇄(Quarantine Church 해지 이후 시대는 교회와 교회 리더들에게 더없이 험난할 수 있다. 변화를 이끌어야 할 기회가 그 어느 때보다도 넘쳐날 것이다. 분명, 세상은 변했다. 분명, 서구 문화는 변했고 그 변화는 대체로 교회에 적대적인 방향이었다. 분명, 대부분의 교회 리더들은 이 새로운 시기에 필요한 훈련을 받지 못했다.
그럼에도 여전히 이 시기는 기회의 시기다. 어떤 면에서 이 시기는 백지와도 같다. 한 목사는 이 시대를 이렇게 간결하게 정리했다. “교회를 처음 개척하던 시절로 돌아간 것만 같다. 대부분의 영역에서 처음부터 다시 시작해야 한다. 기대되면서도 긴장된다.” 이 책은 폐쇄 해제 이후 시대에 대부분의 교회가 마주할 도전들을 다루었다. 하지만 우리가 아직 모르는 것이 훨씬 더 많다. 훨씬 더 많은 변화가 우리를 기다리고 있다.

1세기 크리스천들이 부활하신 구주에 관한 복된 소식을 들어야만 하는 세상 속으로 들어갈 때 어떤 기분이었을지 우리는 그저 상상만 할 수 있을 따름이다. 그들은 그 길이 힘들고 위험한 줄 잘 알고 있었다. 하지만 목숨을 걸 만한 가치가 있다는 점도 잘 알고 있었다.

이 미지의 시대로 들어가는 지금 우리는 어떤 상황이 펼쳐질지 정확히 알 수 없다. 하지만 모든 지혜와 능력의 하나님이 우리의 발걸음 하나하나를 인도하시리라는 사실 만큼은 확실하다. 예수님은 마태복음 28장 19-20절에서 제자들에게 지상명령을 선포하신 뒤에 그들이 혼자가 아니라는 점을 상기시키셨다. “볼지어다 내가 세상 끝날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마 28:20.

우리도 같은 확신으로 새로운 시대, 새로운 기회의 시대 속으로 들어가야 한다. 우리도 같은 약속을 품고서 교회를 미래 속으로 이끌어야 한다. 우리도 어떤 상황에서도 혼자가 아니라는 사실을 늘 기억해야 한다. 주님이 우리와 함께하신다는 사실보다 더 중요한 것은 없다.

난관을 기회로!
팬데믹을 헤쳐나가 다시 일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