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는 말 5
Ⅰ장엄의 세계
1. 화엄의 세계에 들어가며
‘들어간다’는 것의 의미 19
화엄의 의미 22
2. 『화엄경』의 종류
『화엄경』의 네 가지 종류 30
화엄경류와 『화엄경』 36
화엄경의 한국 전래 38
3. 『화엄경』의 특징
『화엄경』에 언급된 지명 40
등장인물의 지위·직업 41
여러 논서의 주석과 인용 45
화엄경의 구성 48
Ⅱ광명의 세계
1. 깨달음이 품은 세상 - 「세주묘엄품」
깨달음으로 이룬 장관 55
각각의 세주(世主들이 다양한 해탈문으로 58
2. 부처님 나타나시는 모습 - 「여래현상품」
낱낱의 대상으로 출현하시는 부처님 61
3. 삼매, 그 심연의 마음 - 「보현삼매품」
삼매(三昧란 65
『화엄경』에서의 삼매 68
해인삼매와 서양사상 71
해인삼매에 대하여 73
해인삼매에 드는 인연 75
4. 『화엄경』이 본 세계와 우주 - 「세계성취품」&「화장세계품」
현대과학과 화엄의 우주관 77
5. 부처님, 그 빛 - 「비로자나품」
빛으로 나타나신 부처님 83
빛으로 빛의 과거를 보라 86
6. 무한한 부처님의 이름 - 「여래명호품」
오주인과(五周因果 88
빛(光明의 법당에서 90
무한히 많은 부처님의 이름 91
7. 부처님의 거룩한 네 가지 진리 - 「사성제품」
다양한 사성제의 의미 세계 95
누구에게나 존재하는 네 가지 진리 98
8. 변하지 않는 무량한 빛 - 「광명각품」
언제나 부처님의 광명을 생각하라 100
9. 문수보살, 진리를 묻고 답하다 - 「보살문명품」&「정행품」
물음의 근원적 의미 101
일체무애인, 일도출생사 104
문수보살이 청정한 행동에 대해 답하다 108
10. 부처님께 드리는 훌륭한 공양 - 「현수품」
한없는 믿음의 공덕 116
11. 부처님, 수미산에 오르시다 - 「승수미산정품」&「수미정상게찬품」
천상에 오르신 부처님 125
보살들, 부처님을 찬탄하다 128
12. 보살이 머무는 자리 - 「
방대한 『화엄경』의 세계를 이해하기 위한 친절한 길잡이
기독교도에게 성경이 있고, 이슬람교도에게 코란이 있듯 불교도에게도 경전이 있다. 다만 불교의 경전은 그 양이 방대하고 종류도 많은데, 그중 <화엄경>은 전체적인 짜임새와 방대한 양만큼이나 드라마틱한 스토리와 아름다운 문체로 유명하다. 불교 경전이란 막연히 어려울 것이라 생각하고 처음부터 읽어보려는 시도조차 해본 적이 없는 독자를 위해, <화엄경>의 방대한 양에 지레 겁먹고 뒷걸음쳤던 독자를 위해 『행복한 화엄경』은 태어났다.
동경대에서 석박사 학위를 받은 정엄 스님은, 서문에서도 밝혔듯이 ‘어떻게 하면 독자들에게 <화엄의 세계>를 쉽게 보여줄 수 있을까’라는 고민 끝에 『행복한 화엄경』을 집필하였고, <화엄의 세계>를 안내하는 안내자 역할을 자처한다.
어렵고 난해할 것이라는 선입견과 특정인들의 수행을 위한 경전이라는 편견으로 우리는 화엄사상을 판단하려 하지만, 실은 화엄사상은 이미 여러 분야에서 우리의 일상과 너무도 친숙하다. 『화엄경』이라는 경전을 통해서만이 아니라 소설이나 그림, 영화를 통해 <화엄의 세계>를 펼쳐 보이기도 했고, 사찰과 전각 등의 이름을 통해 <화엄의 사상>을 담기도 했다.
화엄사상의 근본정신은 모든 부처와 중생은 하나로, 마음만 깨달으면 누구나 부처가 될 수 있다는 일승(一乘사상에 바탕을 두고 있다. 즉 일체 중생은 본래 부처님이었기에 만물의 근원이며 본래 고행인 법계(法界 진리의 세계를 깨달아 제자리를 찾아 곧 ‘부처님’이 된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 ‘부처’라는 단어로 화엄사상을 불교에 국한시켜서는 안 될 것이다. 부처란 ‘깨달음’을 대표하는 단어일 뿐이며, 우리에게 깨달음이란 묻혀 있던 ‘참다운 나’를 찾아내는 순간이기 때문이다.
『행복한 화엄경』은 비단 불교도만을 위한 책이 아니다. 정엄 스님의 집필 의도처럼 보다 많은 이들에게 <화엄의 세계>를 보여주기 위한 것이며, 화엄의 세계를 통하여 이 세계에서 어떻게 살아가야 할지 자각시키기 위한 것이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