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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광고PR 커뮤니케이션 효과이론
저자 백혜진
출판사 한울아카데미
출판일 2021-02-01
정가 24,500원
ISBN 97889460656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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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부 SMCRE를 기반으로 한 전통 커뮤니케이션 효과이론


01 정보원(Source: 정보원 신뢰도와 효과이론 | 최세정

02 메시지(Message: 메시지 소구와 프레임 이론 | 조수영

03 채널(Channel: 의제 설정?틀 짓기?점화 이론 | 정세훈?최인호

04 수용자(Receiver: 개인차 변수의 역할 | 박진성

05 효과(Effects: 인지적 정보처리 과정과 설득 효과이론 | 전종우



제2부 커뮤니케이션 효과이론의 확장 : 공중과 미디어의 변화


06 공중의 개념 변화: 공중 상황이론과 세분화 | 박노일

07 디지털 미디어 이론: 소비자의 가상경험과 현존감 | 이두황?서영남

08 소비자 임파워먼트와 설득지식 모형 | 김미경

09 휴리스틱과 넛지 커뮤니케이션 | 백혜진



제3부 광고·PR·커뮤니케이션과 인접 학문의 벽 허물기


10 공중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 | 김수연

11 위험과 위기 커뮤니케이션 | 김효정

12 커뮤니케이션학에서 뇌 연구 톺아보기 | 정동훈
급변하는 미디어환경 속에서 커뮤나케이션 방식은 어떻게 발전?융합해왔는가

광고PR학의 뿌리를 보듬으며 미래로 뻗어가기 위한 이론의 집대성


광고홍보학회 지식총서 시리즈로서 세 번째 작품인 이 책은 광고PR 분야의 전통과 현대를 정리하고 미래를 조망한 교과서이다. 전통 커뮤니케이션 효과이론을 분석?정리하고, 이어 커뮤니케이션 효과이론의 확장 형태를 살펴보며, 경영학이나 뇌과학 등 인접 학문과 광고PR 분야의 결합을 모색한다. 여러 전문가들이 각 세부 분야의 연구를 대표하여 이론을 소개하고 정리하면서, 광고PR학의 뿌리를 지키면서 미래로 뻗어가기 위한 전망을 모색하였다. 총 3부 12장으로 구성된 이 책은 각 장에서 관련 이론의 정의와 기원 및 발전 과정과 더불어 광고PR 분야에서의 국내외 연구 현황을 검토하고, 선행 연구의 한계점을 지적하고 향후 연구를 제언하는 형식으로 일관성 있게 전개된다.

이 책을 통해 독자들이 광고 PR학의 각 세부 분야의 이론 개념을 정리하고 연구 현황과 전망을 일목요연하게 체계화하여 바라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먼저, 전통 커뮤니케이션 효과이론을 개괄하여 정리한다

라스웰의 SMCRE 모형에 따른 정보원(Source, 메시지, 채널, 수용자(Receiver, 효과(Effects의 분석


제1부는 ‘전통 커뮤니케이션 효과이론’을 다루었다. 라스웰의 SMCRE 모형에 따라 각 커뮤니케이션 요소와 관련된 이론을 순서대로 정리하였다.

제1장은 정보원(Source을 다루었다. 고대 그리스의 아리스토텔레스의 수사학(rhetoric에서 기원한 정보원 신뢰도가 사회적 영향 이론, 정교화 가능성 모형, 의미 전이 모형, 조화 가설 등의 다양한 이론과 결합하여 광고PR의 다양한 주제에서 적용되었음을 설명한다. 제2장은 메시지(Message와 관련된 이론을 기술하였다. 트버스키와 카너먼의 전망이론에서 출발한 이득과 손실 메시지 프레임과 더불어, 이성 대 감성 소구, 공포, 유머, 죄책감 등 특정 감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