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생각하는 아이 기다리는 엄마: 실천편 통합교과 과정에 대비하는 창의적 글쓰기
저자 홍수현
출판사 국일미디어
출판일 2013-06-20
정가 13,000원
ISBN 9788974256012
수량
목차
시작하는 글
창의적 글쓰기를 위한 만만한 실용서가 되길 바라며
1장 생각하는 아이로 키우는 책읽기
책읽기로 생각의 날개를 달다
잠자리 동화에 익숙해진 아이들
- “책 좀 읽어라” 대신 “함께 책 읽자”
놀이처럼 즐거운 책읽기 방법
- 적극적인 책읽기의 시작은 제목부터
- 엄마 먼저 엉뚱한 생각 말하기
- 주인공을 도와줄 다른 방법은 없을까?
- 즐거운 책읽기를 방해하는 것들
* 아이들이 생각하는 ‘바른 책읽기’
만만한 책이 생각하는 힘 길러준다
- ‘문자 읽기’가 아닌 ‘생각하기’를 위한 책읽기
지식이 녹아 있는 책의 선택
- 배경지식을 쌓는 독서
* 지식이 녹아 있는 이야기 그림책
2장 사고력이 쑥쑥, 책 속에서 생각 찾기
책 속에서 나만의 생각 찾기
- 좋은 꼬맹이와 좋은 엄마 고르기
- 아이들의 생각을 자극하는 정답 없는 질문
넓은 생각 키우는 즐거운 책 놀이
과학책은 따져가며 읽어라
아이디어가 샘솟는 독서신문
사고력이 자라게 하는 통합적 책읽기
- 《꼬마 원시인 크로미뇽》 읽고 사고력 키우기
- 《줄줄이 꿴 호랑이》 읽고 생각 확장하기
* ‘융합인재교육(STEAM’을 위한 통합적인 책읽기
사골국과 사고력의 관계
3장 창의력 키우는 생각 더하기
책과 다르게 생각하기
- 《마녀 위니》 읽고 나만의 생각 찾기
책을 통해 만나는 더 큰 세상
- 주변과 사회로까지 생각 넓히기
초식동물의 눈으로 책읽기
- 《쇠를 먹는 불가사리》 읽고 세상과 연결하기
어떻게 질문을 확장시킬까?
나만의 금광석을 찾는 생각 습관
* ‘키스 해링’ 그림 보고 이야기 구성하기
4장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창의적인 글쓰기
미운 오리 새끼도 백조 되는 글쓰기
- 글에도 거울을 보여줘야 하는 이유
글의 구조는 물고기를 닮게
글쓰기가 만만해지는 ‘공통점 찾기’
* 독후감 쓰기, 어떻게 지도할까?
사과 한 알도 다양하게 표현하는 입체적 사고
좌뇌
출판사 서평
“생각하는 아이로 키우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보통 엄마도 실천할 수 있는 ‘책읽기를 통한 생각하는 글쓰기’ 교과서
아이들이 어려운 문제에 부딪혔을 때 그 문제를 극복하고 해결하려면 스스?로 생각하고 판단할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능력을 ‘자기주도성’이라고 한다. 학습에서도 마찬가지여서 스스로 공부하는 힘을 키우는 ‘자기주도학습’은 요즘 가장 큰 이슈가 되고 있다. 그런데 자기주도학습은 어떻게 실천해야 할까? 그 방법을 몰라서 아이를 자기주도학습을 가르쳐주는 학원이나 캠프에 보내는 어이없는 상황이 연출되기도 한다.

...
“생각하는 아이로 키우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보통 엄마도 실천할 수 있는 ‘책읽기를 통한 생각하는 글쓰기’ 교과서
아이들이 어려운 문제에 부딪혔을 때 그 문제를 극복하고 해결하려면 스스로 생각하고 판단할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능력을 ‘자기주도성’이라고 한다. 학습에서도 마찬가지여서 스스로 공부하는 힘을 키우는 ‘자기주도학습’은 요즘 가장 큰 이슈가 되고 있다. 그런데 자기주도학습은 어떻게 실천해야 할까? 그 방법을 몰라서 아이를 자기주도학습을 가르쳐주는 학원이나 캠프에 보내는 어이없는 상황이 연출되기도 한다.
홍수현 선생님은 두 아들과 온종일 그림책을 읽으며 자기주도학습을 실천하여 두 아이 모두 과학영재원에 합격했으며, 아이들은 중학생이 된 지금까지도 사교육의 도움 없이 공부하고 있다. 저자는 이미 전권 《생각하는 아이 기다리는 엄마》에서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아이 스스로 생각하는 힘을 키워주기 위해서 ‘어떻게 아이를 믿고 기다려주었는지’를 가감 없이 솔직하게 이야기한 바 있다. 그런데 책의 출간 이후 전국의 도서관과 문화센터 등에서 강의를 통해서 만난 수많은 엄마들은 현실에서 부딪히는 수많은 의문과 어려움에 대해 토로했다. ‘생각하는 아이’로 키우기 위해서는 ‘구체적으로 어떻게 실천해야 하는가’가 바로 그것이다.
이 책은 ‘생각하는 힘’을 키우고, 이것을 ‘생각하는 글쓰기’로 확대하고, ‘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