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한국의 이튼스쿨을 꿈꾸는 하나고 이야기 스스로 꿈을 찾는 아이를 만드는 위대한 실험 보고서
저자 이진원
출판사 북오션(러브레터,스코프,명학사
출판일 2013-10-15
정가 15,000원
ISBN 9788967990237
수량
목차
머리말
PART 1 | 하나고 아이들
줄넘기와 수학을 잘하는 아이
“하나고는 나에게 잘 맞을 것 같아요.”
치열했던 하나고 입학 전형
생애 처음 맛 본 성취감
충격과 공포
효과적인 나만의 공부 방법, 궁리 또 궁리
‘더욱더 고급 과정으로’
진로를 고민하기 시작하다
서울대 우선선발 과정에 도전
PART 2 | 하나고의 교육 실험
하나고발 입시 돌풍
한국형 이튼스쿨을 꿈꾸다
국내 교육환경의 실질적 제약
커리큘럼의 차별화
수시전형에 강한 인재들
하나고발 입시 돌풍의 분석
이상적 교육이 대학 입시 경쟁력?
교사들의 헌신적인 지원 사격
더 넓은 시야를 가진 글로벌 리더를 키운다
☞하나고 아이들 사례 보고- 조영상 (서울대 동양사학과 1학년, 하나고 1기 졸업
제목: 《죽은 시인의 사회》와 같은 수업으로 진로, 인생관을 세우다.
사교육에 길들여진 아이 / 피와 살 같은 담임교사의 디렉션 / 실존주의를 탐닉하다 / 치밀한 입시 준비는 자신감으로
PART 3 | 아이들은 하나고에서 어떻게 적응하고 스스로 진화하는가
PLAN-DO-SEE
1. 자기주도형 학생 발전 단계
1학년 1학기_ 하나고 생활 적응시기 /1학년 2학기_ 개별 경쟁력 강화 시기 / 2학년 1학기_ 다양한 경험 시기 / 2학년 2학기_ 진학 대비 의미 있는 능력 배양 / 3학년 1학기_ 수시 전형 서류 준비 / 3학년 2학기_ 수능, 논술, 심층면접 준비에 올인
2. 자기주도학습의 핵심‘동기 부여’
내가 왜 공부해야 하는가 / 하나고 프라이드 / 공부와 운동에 몰두하는 또래집단 / 끊임없는 미션과 레벨업 / 흥미를 부추기는 뷔페식 커리큘럼 / 교사와의 친밀도가 동기를 높인다
☞하나고 아이들 사례 보고- 박선영 (서울대 국문학과 1학년, 하나고 1기 졸업
제목: 자신의 꿈에 날개를 달다
꿈과 계획이 뚜렷한 아이 /‘내신을 위한 공부벌레가 되지는 말자’/ 신문사 편집장으로서 칼럼을 쓰다 /“처음에 1인2기 정말 싫었어요”/ 영어 캠프를 기획
출판사 서평
이 책의 특징 현재 대한민국에서 가장 주목받고 있는 하나고의 비밀. 사교육 제로 지대, 스스로 찾아서 듣는 수업 커리큘럼, 학생 전부가 반드시 참가해야 하는 체육과 음악 수업, 대학 수준의 동아리 활동 지원 등 학생 스스로가 자기의 꿈을 키우기 돕는 하나 고등학교의 이야기는 우리나라의 교육이 어디를 지향해야 하는지 말을 해줄 것이다.
하나고발
입시 돌풍의 비밀
서울시 은평구 조용한 마을에 위치한 하나 고등학교. 이 고등학교는 2013년도 입시에서 돌풍을 일으켰다. 한 학년수 200명에 불과한 이 학교에서 서울대 합격자만...
이 책의 특징 현재 대한민국에서 가장 주목받고 있는 하나고의 비밀. 사교육 제로 지대, 스스로 찾아서 듣는 수업 커리큘럼, 학생 전부가 반드시 참가해야 하는 체육과 음악 수업, 대학 수준의 동아리 활동 지원 등 학생 스스로가 자기의 꿈을 키우기 돕는 하나 고등학교의 이야기는 우리나라의 교육이 어디를 지향해야 하는지 말을 해줄 것이다.
하나고발
입시 돌풍의 비밀
서울시 은평구 조용한 마을에 위치한 하나 고등학교. 이 고등학교는 2013년도 입시에서 돌풍을 일으켰다. 한 학년수 200명에 불과한 이 학교에서 서울대 합격자만 46명을 배출했다. 그 범위를 소위 SKY(서울대, 고려대, 연세대까지 넓히면 107명, 그러니까 한 학년의 절반이 명문대에 합격했다. 그 외에도 카이스트, 포스코, 성균관대, 서강대, 이화여대를 비롯하여 옥스포드, 캠브리지, 시카고 대학, 미시간 대학 등 국내외 명문대에 다수가 합격했다. 그것도 첫 번째 배출한 졸업생이었다.
과연 하나 고등학교에서는 무슨 일이 일이 일어났던 것일까? 이 책 에서는 그 비밀을 한 겹씩 벗겨본다.
자기 공부를
스스로 찾는 학생들
하나 고등학교의 가장 큰 특징은 마치 대학교 수강신청을 하듯이 학생들이 스스로 자신이 공부할 과목을 신청해서 듣는다는 것이다. 1학년 때 이미 스스로가 어떤 공부를 하고 싶은지, 장래가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지를 정해 2학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