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아버지
저자 이채윤
출판사 러브레터(북오션
출판일 2009-02-25
정가 10,000원
ISBN 9788993662016
수량
아버지의 일기장
광화문 숨바꼭질
그러니 제발 날 좀 내버려둬!
안개
당신은 나의 아버지입니다

에필로그
물질만능주의 사회에서 점점 소외되어 가는 이 시대 아버지들의 참모습



물질이 사람을 지배하는 구조가 팽배하면서 이 시대의 아버지들은 점점 더 사회로부터 소외되어 갔습니다. 이는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사회인 가정 내에서도 마찬가지이지요.

1998년 IMF외환위기를 계기로 사회적으로 무능력한 가장은 사회뿐만 아니라 가족 내에서도 소외되어 갔습니다. 이는 가족을 부양하는 것이 그들의 절대적 의무라는 인식에서 비롯된 것이지요. 이 책은 아버지가 가족을 버리고 가출하는 것으로 시작합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살아남기 위해 열심히 살지만 결국 직업을 잃고 가족에게도 버림받는 아버지의 고뇌, 절망, 슬픔을 통해 그의 어깨를 짓누르는 사회적 짐을 보여줍니다.

이 책은 아버지가 가출한 후 가족들이 그를 찾아나서는 과정을 보여주면서 독자들로 하여금 진정한 가정의 의미를 되짚어볼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줍니다.






아버지의 일기장이 아버지에게로 이끌다



이 책은 아버지가 가출하고 난 후 우연히 그의 일기장을 발견한 딸이 아버지의 발자취를 따라가면서 진심으로 아버지를 이해하게 되는 과정을 그리고 있습니다. 그 일기장에는 가족에 대한 아버지의 사랑, 동생의 죽음이 불러온 심적 변화, 물질문명에 대한 적개심 등이 자세히 적혀 있지요.

결국 그 일기장은 단순히 그날그날의 기록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해체된 가정을 연결해주는 매개체인 셈입니다. 이 책은 아버지라는 이름하에 희생을 강요당하는 그들의 무한한 헌신과 사랑을 보여줌으로써 우리가 그들에게 어떤 존재이며, 그들이 우리에게 어떤 의미인지 다시 한 번 알려줍니다.






세상의 모든 가족을 위한 화해의 제스처



이 책은 아버지라는 존재의 의미를 고찰하는 과정에서 진정한 가족의 의미가 무엇인지 한 번 더 생각해볼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줍니다. 오해로 서로에게 원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