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부 개념과 이론 - 민주시민교육의 개념과 이론적 기초
01 민주시민교육의 개념과 목적은 무엇인가?
02 공공과제로서의 민주시민교육은 어떻게 해야 하는가?
03 민주시민교육의 기본가정과 연구활동분야는 무엇인가?
04 민주시민교육에서 초당파성의 원칙과 실천방안은 무엇인가?
05 민주시민교육의 기능은 무엇이며 어떻게 구분할 수 있는가?
06 민주시민교육에서 정서와 합리성의 관계를 어떻게 이해해야 할까?
07 민주시민교육에서 생활과 정치의 관계를 어떻게 이해해야 할까?
08 민주시민교육에서 갈등과 합의의 관계를 어떻게 이해해야 할까?
09 민주시민교육은 왜 학교교육의 기본적인 과제인가?
10 특정한 교과를 넘어선 민주시민교육의 가능성은 무엇인가?
11 민주시민교육의 원칙에 관한 합의는 가능한 것인가?
제 2부 방법론 - 민주시민교육의 교수학습원칙 및 방법
12 민주시민교육의 교수학습원칙은 무엇이고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가?
13 다중관점 지향 민주시민교육 방안은 무엇인가?
14 민주시민교육에서 교수학습원칙의 적용과 관련한 문제점과 한계는 무엇인가?
15 민주시민교육에서 사회적 관점취득을 어떻게 수업에 적용할 수 있을까?
16 민주시민교육을 위한 역량모형은 무엇인가?
17 민주시민교육에서 정치현상의 이해를 위한 내용분석모형은 무엇인가?
18 민주시민교육에서 민주주의 학습지는 어떻게 작성하고 활용할 수 있을까?
19 민주시민교육에서 기본적인 학습상황은 무엇인가?
20 민주시민교육에서 기본적인 학습상황에 해당하는 방법 ㆍ 기법은 무엇인가?
21 민주시민교육에서 수업연구는 어떻게 할 것인가?
22 민주시민교육에 기반을 둔 학교발전계획은 무엇인가?
23 학교 민주시민교육 운영 개선을 위한 발전방안은 무엇인가?
24 민주시민교육에서 초당파성의 원칙을 준수하기 위한 지침은 무엇인가?
25 평생교육 차원에서 고려해야 할 민주시민교육의 원칙은 무엇인가?
26 민주시민교육에서 배제와 포용을 어떻게 이해해야 할까?
27 포용사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