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무늬와 크기의 모티브와 도일리 베스트 도안 모음집
한 가닥의 가느다란 실과 바늘에서 나오는 섬세하고 아름다운 레이스. 이 책에서는 레이스 뜨기에 많이 사용되는 40번 레이스실로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5~15cm 크기의 작은 모티브와 다양한 용도로 사용하기 좋은 25~40cm 크기의 도일리를 총 100개의 작품을 통해 소개하고 있다.
기존에 출간되었던 여러 권의 도안집 중에서 베스트로 뽑힌 100개의 작품을 선정하여 실었으므로, 크기와 모양, 개성이 다양하며 완성도 또한 높은 작품을 한 권의 책으로 만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레이스 뜨기 도안집답게 도안을 정확하고 상세하게 표시하였으며, 가는 실로 구멍이 많이 생기게 뜨는 그물뜨기 형태가 많은 레이스 뜨기의 특성상 단을 올라갈 때나 사슬을 주워서 뜰 때 특별히 주의해야 할 부분에 대해서는 ‘뜨는 방법의 포인트’ 지문을 통해 자세히 안내한다.
모티브는 1장만으로도 코스터나 액세서리로 사용할 수 있지만 여러 장을 연결하면 커튼, 침대 커버 등 더 큰 크기의 작품을 만들 수도 있는데, 각각의 모티브를 연결하는 방법도 자세히 설명하고 있으므로 모티브를 연결해 뜨는 데 어려움을 겪는 독자라면 참고하면 좋다.
조금 큰 크기의 섬세한 무늬의 도일리도 파인애플 무늬, 모눈뜨기 무늬, 섬세하고 아름다운 원형 도일리 등 여러 가지 모양을 담았기 때문에 자신이 선호하는 모양을 골라 뜰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레이스 뜨기를 좋아하는 니터는 물론, 오랜만에 손뜨개를 하는 분이나 처음 손뜨개를 시작하는 분도 편하게 볼 수 있도록 기초 설명 페이지도 충실하게 구성했다. 코바늘뜨기와는 다른 레이스만의 테크닉이나 깨끗하게 마무리하기 위한 요령 등도 빠트리지 않고 담았으므로 지금까지 나름의 방식대로 뜨고 있던 분들도 복습을 한다는 생각으로 참고하면서 뜨면 뜨개 실력이 한 단계 업그레이드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