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저자의 말 - 근대 조선에 불어 닥친 뜨거운 연애 바람
제1부 | 경성을 울린 비극적 연애 사건
제1화 모던보이와 절세 미녀의 자살 여행
- 장병천과 강명화, 한국사 최고의 정사 사건을 일으키다
절세 미녀의 죽음을 둘러싼 의혹 | 기생이라는 운명 속으로 팔려 가다 | 자유연애의 선두주자, 모던보이와 기생 | 첫눈에 사랑에 빠진 두 사람 | 기생과 사랑에 빠진 사회주의자 | 애정의 도피 행각을 벌이다 | 연인을 지키기 위해 손가락을 자른 강명화 | 나는 당신을 위해 죽습니다 | 세상사람 중 가장 사랑한 파건…… | 장병천, 음독자살로 강명화의 뒤를 따르다 | 조선 최초의 로미오와 줄리엣 | 낭만적 사랑과 비극적 죽음의 어울림
제2화 모던걸과 모던보이의 치명적 사랑
-윤심덕과 김우진, 그들은 왜 투신자살을 했을까?
현해탄에서 이루어진 ‘사의 찬미’ | 순례 극단이 맺어 준 인연 | 윤심덕의 적극적인 구애가 시작되다 | 가난에 찌든 조선 최고의 성악가 | 현실의 벽 앞에 무참히 무너진 꿈 | 윤심덕, 결혼 스캔들에 휩싸이다 | 연극배우 | 드디어 죽음을 결심한 김우진 | 당장 오지 않으면 자살하겠습니다 | 두 사람의 자살, 그리고 가 남긴 것
제3화 죽음의 연애 공식을 따라 죽은 연인들
- 여급 김봉자와 의사 노병운의 투신자살 사건
한강에 투신자살한 두 남녀의 사연 | 열일곱 처녀가 카페 여급이 되기까지 | 죽음의 연애 공식, RK-R는 死죽음 | 간통죄로 고소당한 김봉자 | 연애 공식을 실현한 노병운 | 신문에 대서특필된 ‘비련의 애화’ | 새롭게 떠오른 1930년대 연애의 주역, 여급 | 유행처럼 번진 조선 남녀의 연애 자살
제2부 | 경성을 뒤흔든 낭만적 연애 사건
제4화 여성 화가 나혜석, 정조 유린 고발장을 던지다
-나는 불륜이 아니라 취미로 즐겼을 뿐
경성을 발칵 뒤집은 이혼 고백장 | 첫사랑 최승구의 갑작스러운 죽음 | 김우영의 열정 어린 청혼을 받다 | 첫사랑의 무덤으로 신혼여행을 떠난 부부 | 불행의 서막, 최린
출판사 서평
식민지 경성에서 피어난 최초의 ‘연애의 계보학’
정조 취미론에서 프롤레타리아 연애론까지!
한국의 연애는 어떻게 시작되었는가? 그 사랑의 역사를 만난다!
중세 조선에서는 봉건적 신분 제도와 억압적인 성 윤리로 인해 자유로운 사랑이 금지됐다. 그러나 근대 경성은 달랐다. 신선한 서구 사상들이 조선에 유입되면서 사랑에 관한 대중들의 인식에도 콜럼버스적인 지각 변동이 일어났다. 한국사상 최초로 ‘연애’라는 단어가 등장했고 새로운 학문을 익히기 위해 일본으로 건너갔던 젊은이들은 앨렌 케이의 자유연애론을 들여왔다. 어떤 결혼이든 ...
식민지 경성에서 피어난 최초의 ‘연애의 계보학’
정조 취미론에서 프롤레타리아 연애론까지!
한국의 연애는 어떻게 시작되었는가? 그 사랑의 역사를 만난다!
중세 조선에서는 봉건적 신분 제도와 억압적인 성 윤리로 인해 자유로운 사랑이 금지됐다. 그러나 근대 경성은 달랐다. 신선한 서구 사상들이 조선에 유입되면서 사랑에 관한 대중들의 인식에도 콜럼버스적인 지각 변동이 일어났다. 한국사상 최초로 ‘연애’라는 단어가 등장했고 새로운 학문을 익히기 위해 일본으로 건너갔던 젊은이들은 앨렌 케이의 자유연애론을 들여왔다. 어떤 결혼이든 사랑이 있으면 도덕이고 없으면 부도덕이라는 그녀의 사상은 낡은 사회 윤리에 숨 막혀 하던 젊은이들로부터 열광적인 지지를 받았다. 그뿐만이 아니었다. 새롭게 경성에 등장한 모던걸과 모던보이들은 식민지 시대의 폭압적인 현실과 맞서면서 사랑에 관한 과감한 담론들을 펼치기 시작했다. 정조는 육체가 아니라 정신에 있다는 신정조론을 주장한 김원주가 있었는가 하면, 정조란 아무것도 아니고 오직 취미에 불과한 것이라는 정조 취미론을 펼친 나혜석이 있었다. 프롤레타리아 연애론으로 무장한 혁명가 허정숙은 여기서 더 나아가 성적 만족을 위해서라면 정신적인 사랑이 없어도 육체적 결합이 가능하다는 연애유희론을 실천에 옮겼다. 성 윤리 면에서 개방적이라고 생각되는 오늘날에도 파격적이라고 생각되는 연애사건들이 100년 전 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