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규칙 세상 속으로
1. 무엇이 반복되나요? step 1 알록달록 색 구슬, 맛있는 꼬치구이, 포장지 자르기 / step 2 우리 집 마당, 크리스마스 장식 / step 3 병아리와 돼지 삼형제
2. 반복되는 규칙 step 1 꼬물꼬물 친구들, 튼튼한 담장 / step 2 빨래 널기, 벽지를 골라 봐 / step 3 남김없이 구슬 꿰기, 헨젤과 그레텔
3. 자리가 바뀌는 규칙 step 1 두더지야 어딨니?, 불을 밝혀요! / step 2 모양들의 산책, 아슬아슬 서커스 / step 3 색깔 타일 규칙
4. 수에도 숨어 있는 규칙 step 1 규칙대로 타일 늘어놓기 / step 2 고리 던지기, 1부터 16까지의 수 / step 3 숫자 카드놀이
5. 점점 늘어나는 규칙 step 1 불이 켜졌네! 꺼졌네!, 초콜릿 상자 / step 2 바둑돌 규칙 / step 3 쌓기나무 규칙
2 생각 골똘 문제 해결
1. 추리 탐정 step 1 장난감 가게, 물건을 찾아요 / step 2 빙글빙글 관람차, 사진 속 친구들 / step 3 국기 카드 배열하기
수학 놀이터- 흰 바둑돌을 찾아라
2. 번뜩이는 생각 step 1 아기 동물 찾기 / step 2 웅덩이를 조심해요, 보물 상자 찾기 / step 3 순서대로 연결하기
3. 논리 쑥쑥 퍼즐 step 1 노노그램 / step 2 돼지 마을 운동회 / step 3 가로로 세로로
4. 생각 위에 생각 step 1 땅 나누기 / step 2 사다리 타기 / step 3 초콜릿 나누기, 금화를 가둬라
5. 생각 발전소 step 1 진실을 말해요! / step 2 구슬 모빌 / step 3 놀이는 즐거워!
수학은 문제해결의 학문
- 초등수학에서는 아이들이 수학을 이해하고 문제해결 능력을 갖추도록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 수학적인 경험과 탐구활동, 문제해결 경험을 통해 아이들은 스스로 수학적 지식을 구성해갑니다.
- 그러므로 좋은 문제는 아이의 지적 수준과 적절한 거리를 유지하여 인지갈등을 유발합니다.
- 또한 흥미와 집중력을 유도하면서 아이의 지식과 능력을 종합적으로 활용하도록 합니다.
<즐깨감 규칙성과 문제해결>은 뭐가 다른가요?
1. 일반 수학 문제들이 유형화되어 있는 것과는 달리, 학생들에게 익숙하지 않은 새로운 문제들이 나옵니다.
2. 생활 속 주제들을 수학의 소재로 삼아 수학을 친근하게 느끼도록 하여 생활 주변에서 수학 원리를 탐구하고 관찰할 수 있습니다.
3. 반복 연습이 아닌, 사고의 계발을 중시합니다. 수학적 사고력, 수학적 추론 능력, 창의적 문제해결력, 의사소통 능력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4. 수학교과서에서 많이 다루어지는 소재가 아닌, 스토리텔링, 퍼즐식 문제 해결 같은 흥미로운 소재를 사용합니다. 재미있는 활동이 수학적 호기심과 흥미를 자극하여 수학적 사고력의 틀을 형성시켜 줍니다.
5. 난이도별 문제 해결보다는 사고의 흐름에 따른 확장 과정을 중시합니다.
‘즐깨감 수학 영역별’ 시리즈는 무엇인가요?
학년별 창의사고력 수학 학습서인 ‘즐깨감 수학(1~6학년’ 시리즈에 대한 학생과 학부모 반응은 무척 뜨거웠습니다. “수학의 재미와 즐거움을 맘껏 경험할 수 있는 종합선물세트”(아리후니님, “즐겁게 깨달으며 감동받으며 수학 고민을 덜어준”(건강맘님, “아이들이 마치 퍼즐을 맞추듯이 또는 퀴즈를 풀어내듯이 재미나게 활동하면서 풀다 보니”(세입처럼님 등과 같은 서평들이 이어졌고, 후속 시리즈의 출간 계획에 대한 문의도 많았습니다.
‘즐깨감 수학 영역별’ 시리즈는 <즐깨감 수와 연산>, <즐깨감 도형>, <즐깨감 규칙성과 문제해결>, <즐깨감 측정, 확률과 통계>의 네 가지 영역으로 7세, 1~4학년까지 학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