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아름다운 우리 저고리
저자 김혜순
출판사 RHK
출판일 2018-10-24
정가 48,000원
ISBN 9788925564920
수량
책을 펴내며

저고리 알기
저고리의 역사
저고리의 종류와 입는 방법
저고리의 변천사
저고리의 모양 변화

시대별로 보는 저고리
16세기 저고리
17세기 저고리
18세기 저고리
19세기 저고리
20세기 저고리
저고리 도식화

다각적인 시각에서 본 저고리
아무나 입지 못했던 삼회장저고리와 당의
가부장제 사회에서의 남녀유별, 남존여비
합리적인 우리 옷, 저고리
저고리에도 계급이 있었다
가장 섹시한 옷 저고리
저고리에도 유행이 있다

영문으로 읽는 아름다운 우리 저고리
한국 여인의 삶과 미의식이 고스란히 담긴
아름다운 우리 저고리의 모든 것!


우리 고유의 미의식과 생활상이 고스란히 담긴 저고리. 전통 복식이라는 의미를 뛰어넘어 한국의 시대상과 문화상이 깊이 반영된 우리 예술의 진수이자 상징인 저고리를 통해 그 안에 은밀하게 스며든 한국 여인들의 삶과 한국인의 미의식을 들여다본다.

우리 저고리의 모든 것을 담다
세계적인 한복 디자이너이자 전통 복식의 명맥을 잇고 있는 김혜순 교수가 우리나라 저고리의 모든 것을 한 권에 담았다. 수많은 복식 관련 자료와 사료를 발굴, 우리나라 복식사의 새로운 경지를 펼친 이 책은 고혹적인 자태, 눈부신 색감, 절제된 미, 단아하면서도 우아한 매력이 빛나는 우리 저고리의 모든 것을 다룬 국내 유일의 저고리 대백과이다.
상고 시대부터 6천 년의 세월을 한국 여인들과 함께해온 저고리의 유래와 종류, 구성, 변천사, 도식화를 비롯하여 저고리 600년사를 완벽하게 복원한 도판이 수록되어 있다. 호방한 고려 여인의 긴 저고리, 구중심처 여인들의 격조 있는 삼회장저고리, 서민들의 애환이 서린 무명저고리, 기녀들의 열망이 숨겨진 초미니 저고리까지, 한국 여인의 삶과 사랑이 오롯이 담긴 다양한 종류의 저고리를 만나볼 수 있다.

저고리의 역사를 담다
한자어로 ‘적고리(赤古里’로 표기하는 저고리는 상의를 지칭하는 것으로 바지나 치마와 같이 하의에 해당하는 옷 위에 입는 포에 비하여 길이가 짧은 상의를 뜻한다. 적고리는 조선 초 세종 때 처음 쓰였으며, 태종의 비인 원경왕후의 《선전의選奠儀》에 치마를 가리키는 ‘쳐마’라는 말과 함께 등장한다.
상고시대를 기원으로 두고 있는 저고리는 우리의 오랜 역사와 함께하고 있으며, 우리 선조들의 미의식은 물론이고 각 시대의 문화와 시대정신까지 담고 있다.
이 책은 상고시대부터 지금까지 우리 민족과 함께 해온 저고리의 기원에서부터 종교와 사회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