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이 책이 분석하려고 하는 것
1. 문제의 발견
2. 분석방법 및 자료
3. 글의 구성과 한계
Ⅱ 오천석의 생애와 교육사상
1. 오천석의 생애
2. 오천석의 교육사상
Ⅲ 미군정기 교육정책의 배경
1. 해방 당시의 교육현황
2. 교육주도세력의 형성과 성격
Ⅳ 미군정기의 주요 교육정책에 관한 연구 관점 분석
1. 홍익인간의 교육이념 채택
2. 국립서울대학교의 설립
3. 새교육 운동의 전개
4. 6․3․3․4학제의 채택
5. 미군정기 주요 교육정책과 오천석에 관한 긍정적 또는비판적 내용 분석
Ⅴ 미군정기 교육정책에 관한 미군정 당국과오천석의 역할 및 쟁점 분석
1. 미군정기 교육정책에 영향을 미친 미군정 당국과 오천석
2. 미군정기 교육정책에 관한 쟁점 분석
Ⅵ 오천석의 역할과 영향
참고문헌
부록
출판사 서평
이 책은 미군정기 주요 교육정책과 이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 오천석의 역할을 분석 고찰한 내용을 담고 있다. 미군정기 주요 교육정책에 대한 오천석의 역할에 관한 개황과 이에 따른 각종 연구․기록에서의 연구 관점을 종합하여 미군정기 교육정책과 연구 논리를 정리하는 데 의의를 두고 있다.
이 책에서 지속적으로 던지는 질문은 다음과 같다. 첫째, 미군정기의 교육정책에 영향을 끼친 오천석의 교육사상은 어떻게 형성되었으며, 어떤 구조를 이루고 있는가? 둘째, 미군정기 교육정책의 배경은 무엇이며, 오천석을 비롯한 교육주도세력은 어떻...
이 책은 미군정기 주요 교육정책과 이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 오천석의 역할을 분석 고찰한 내용을 담고 있다. 미군정기 주요 교육정책에 대한 오천석의 역할에 관한 개황과 이에 따른 각종 연구․기록에서의 연구 관점을 종합하여 미군정기 교육정책과 연구 논리를 정리하는 데 의의를 두고 있다.
이 책에서 지속적으로 던지는 질문은 다음과 같다. 첫째, 미군정기의 교육정책에 영향을 끼친 오천석의 교육사상은 어떻게 형성되었으며, 어떤 구조를 이루고 있는가? 둘째, 미군정기 교육정책의 배경은 무엇이며, 오천석을 비롯한 교육주도세력은 어떻게 등장하였는가? 셋째, 미군정기 주요 교육정책은 어떻게 전개되었으며, 이를 긍정적 또는 비판적 관점에 따라 분석할 경우 어떤 경향을 보이는가? 넷째, 미군정기 주요 교육정책과 오천석의 역할에 관한 쟁점에는 어떤 것이 있으며, 이러한 쟁점의 주요 논리는 무엇인가?
미군정기의 한인 핵심 관료인 오천석이 깊이 관여한 교육정책을 그의 저서 및 자서전, 문교기록과 미군정기의 교육정책을 대상으로 하는 학위논문, 교육당국의 기록, 단행본, 일반 논문을 토대로 오천석의 교육철학과 교육정책이 당시 사회뿐만 아니라 오늘날 우리 교육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를 알아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