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01 4차 산업혁명과 영상미디어의 변화
Chapter 01 4차 산업혁명 담론과 사회 변화 11
Chapter 02 4차 산업혁명 시대 영상산업의 부상 34
1. 4차 산업혁명 시대 유토피아 혹은 디스토피아 35
2. 4차 산업혁명 시대 영상산업, 뉴웨이브 혹은 신자유주의 44
3. 4차 산업혁명 시대 문화 변화, 다양성 혹은 문명 충돌 49
Chapter 03 4차 산업혁명과 영상 미디어산업: 이론적 접근 54
1. 경제학과 미디어 경제학 55
2. 정치경제학과 미디어산업 연구 70
3. 미디어 경제학과 미디어 정치경제학 79
4. 영상 미디어산업과 문화 연구 85
Chapter 04 신기술과 영상 미디어산업의 시장과 정책 95
1. 영상산업과 영상 시장 95
2. 영상 미디어산업과 정부 정책 104
3. 4차 산업혁명 미디어 기술과 거버넌스 116
PART 02 4차 산업혁명과 달라지는 영상 미디어산업
Chapter 05 브로드캐스팅에서 퍼스널캐스팅으로 125
1. 디지털 방송: 인터랙티비티의 민주적 잠재력과 127사회적 구현
2. 지상파 방송의 디지털화 133
3. 방송과 통신의 융합, 디지털 방송 135
4. 디지털 방송과 콘텐츠산업의 구조적 문제 141
5. 4차 산업혁명 시대 퍼스널 미디어의 네트워크 145효과와 유튜브
6. 방송의 국제적 개방과 콘텐츠 유통 시장 153
Chapter 06 영화관에서 OTT로: 영화산업의 다변화와 소비문화 169
1. 영화 유통 시장의 다변화와 OTT산업 171
2. 한국 영화산업의 변화와 도전 183
Chapter 07 모방에서 가상으로: 3D에서 VR, AI로 애니메이션의 실험 197
1. 디즈니 애니메이션의 기술적 진화: 199토이스토리에서 라이온킹까지
2. 한국 애니메이션산업의 구조적 문제와 변화 207
3. 애니메이션 기술과 예술의 경쟁 224
Chapter 08 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