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三十八. 이세간품離世間品 1
1. 서분
1 기세간이 원만함
2 지정각세간이 원만함
3 중생세간이 원만함
(1 모인 대중들의 수와 덕의 찬탄
(2 모인 대중들의 이름과 덕의 찬탄
2. 보현보살이 삼?매에 들다
3. 보혜보살이 보현보살에게 이백 가지 법을 묻다
1 십신행법의 20문
2 십주행법의 20문
3 십행행법의 30문
4 십회향행법의 29문
5 십지행법의 50문
6 인원구경행법의 등각위 32문
7 과용원만행법의 묘각위 19문
4. 이백 가지 질문에 보현보살이 이천 가지로 답하다
1 십신의 20문을 답하다
(1 보살의 열 가지 의지
(2 보살의 열 가지 기특한 생각
(3 보살의 열 가지 행
(4 보살의 열 가지 선지식
(5 보살의 열 가지 부지런한 정진
(6 보살의 열 가지 마음이 편안하여짐
(7 보살의 열 가지 중생을 성취함
(8 보살의 열 가지 계
(9 보살의 열 가지 수기받는 법
(10 보살의 열 가지 모든 보살에 들어감
(11 보살의 열 가지 여래에 들어감
(12 보살의 열 가지 중생의 행에 들어감
(13 보살의 열 가지 세계에 들어감
(14 보살의 열 가지 겁에 들어감
(15 보살의 열 가지 삼세를 설함
(16 보살의 열 가지 삼세를 앎
(17 보살의 열 가지 고달프지 않은 마음
(18 보살의 열 가지 차별한 지혜
(19 보살의 열 가지 다라니
(20 보살의 열 가지 부처님
2 십주의 20문을 답하다
(1 발심주를 답하다
1〉 보살의 열 가지 보현의 마음
2〉 보살의 열 가지 보현의 행하는 법
3〉 보살은 열 가지 중생을 관찰하고 큰 자비를 일으킨다
4〉 보살의 열 가지 보리심을 내는 인연
(2 치지주를 답하다
1〉 보살은 열 가지 마음 일으킴이 있다
2〉 보살은 열 가지 청정함이 있다
(3 수행주를 답하다
1〉 보살은 열 가지 바라밀이 있다
2〉 보살은 열 가지 지혜가 따라 깨달음이
三十八. 이세간품離世間品 1
이세간품(離世間品은 화엄경 총 아홉 번의 법회 중에서 여덟 번째 법회다. 마갈제국 아란야 법 보리도량의 보광명전에서 한 품의 경전 7권을 설한 것이다. 그 내용은 십신과 십주와 십행과 십회향과 십지와 등각과 묘각의 법에 관해 보혜보살이 이백 가지 질문을 하고 그 하나하나의 질문에 보현보살이 각각 열 가지의 대답을 하는 것으로 불교의 수많은 용어를 화엄경의 안목으로 새롭게 설파하였다.
예컨대 그 첫 질문으로 “무엇이 보살마하살의 의지(依支입니까?”라고 하였는데 “불자여, 보살마하살은 열 가지 의지가 있나니 무엇이 열인가. 이른바 보리심으로 의지를 삼나니 항상 잊지 않는 연고며, 선지식으로 의지를 삼나니 화합하여 한결같은 연고며, 착한 뿌리로 의지를 삼나니 닦아 모아 증장하는 연고며, 바라밀다로 의지를 삼나니 구족하게 수행하는 연고며, 일체 법으로 의지를 삼나니 구경에 벗어나는 연고며, 큰 서원으로 의지를 삼나니 보리를 증장케 하는 연고며, 모든 행으로 의지를 삼나니 다 성취하는 연고며, 일체 보살로 의지를 삼나니 지혜가 같은 연고며, 모든 부처님께 공양함으로 의지를 삼나니 믿는 마음이 청정한 연고며, 일체 여래로 의지를 삼나니 자비하신 아버지의 가르침과 같이 끊어지지 않는 연고이니라. 이것이 열 가지이니 만일 모든 보살이 이러한 법에 편안히 머물면 여래의 위없는 큰 지혜의 의지할 곳이 되느니라.”라고 하였다.
과연 화엄경의 뜻에 부합하는 화엄경 식의 질문과 화엄경 식의 대답이다. 무엇을 의지해야 하며, 무엇이 특별한 생각이며, 무엇을 실천해야 하며, 무엇이 선지식이며, 무엇이 정진이며, 무엇이 마음에 편안함이며, 무엇이 중생을 성취함이며, 무엇이 계행이며, 무엇이 스스로 수기받을 줄을 아는 것이며, 무엇이 보살에 들어가는 것인가 등 불교의 중요한 이백 가지 명제에 대해서 낱낱이 열 가지씩 답하였다. 어떤 명제들이 등장하며 어떤 답이 나올 것인지 실로 궁금하고 기대되는 이세간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