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이렇게 재미있는 우리나라 우화 똥갑옷 입은 돼지왕
저자 하늘매발톱
출판사 민서각
출판일 2005-07-15
정가 7,500원
ISBN 9788991760004
수량
목차
여우를 고자질한 늑대
아주 옜날에 개미는…
호랑이와 개구리의 달리기 시합
얄미운 박쥐
뱀보다도 못한 사람 이야기
두꺼비의 거짓말
똥갑옷 입은 돼지 왕
귀뚜라미 소리를 좋아한 당나귀
꽁쥐가 타버?린 앵무새
굶어죽은 메추라기
친구를 팔아먹은 메추라기
벼랑에 굴러 떨어진 호랑이
은혜를 모르는 살쾡이
은혜갚은 백로
깃털을 버린 욕심쟁이 종달새
거꾸로 대장 청개구리
눈물나고 아픈 꼴 당한 여우
돌아온 학
출판사 서평
□ 어디로 갔을까? 그 예전 할머니 무릎에서 듣던 우리 이야기들……


그 재미있고 무섭고 웃겨서 눈물이 나던 이야기들은 다 어디로 갔을까? 무서운 이야기 듣고 난 밤에는 변소(재래식 화장실, 그땐? ‘변소’였다도 못가서 애를 먹기도 하고, 밥을 먹다 갑자기 우스운 대목이 생각나서 밥알을 다 튄 적도 있었던 그 이야기들.

서점에 가서 어린이 매대를 유심히 보면 누구나 한눈에 알 수가 있다. 우화집은 참 많은데 그 중 제대로 된 우리나라 우화집은 찾...
□ 어디로 갔을까? 그 예전 할머니 무릎에서 듣던 우리 이야기들……


그 재미있고 무섭고 웃겨서 눈물이 나던 이야기들은 다 어디로 갔을까? 무서운 이야기 듣고 난 밤에는 변소(재래식 화장실, 그땐 ‘변소’였다도 못가서 애를 먹기도 하고, 밥을 먹다 갑자기 우스운 대목이 생각나서 밥알을 다 튄 적도 있었던 그 이야기들.

서점에 가서 어린이 매대를 유심히 보면 누구나 한눈에 알 수가 있다. 우화집은 참 많은데 그 중 제대로 된 우리나라 우화집은 찾기 힘들다는 사실. 이솝, 라퐁텐이 매대를 덮고 있는 것이다.

에서 나온 ?우와! 이렇게 재미있는 우리나라 우화?시리즈는 바로 이런 갈증을 풀어줄 우리 전통의 시골 우물물과도 같은 책이다. 이 책들은 네 명의 전문 작가가 우리 우화를 발굴해 글을 쓰고 일곱 명의 현직 초등학교 교사들이 충고하고 토론하며 다듬어 낸 우리나라 우화집이다.

이 책에 나오는 동물 친구들은 참 그 모양새가 다양하다. 토끼에게, 여우에게, 강아지에게 골탕을 먹고 때로 ‘똥꼬’로 나팔을 불며 우는 호랑이가 있는가 하면, 사람도 하기 힘든 지극정성의 효도를 다하는 호랑이가 나오기도 한다. 당나귀를 움직일 때는 왜 “이랴!” 소리를 해야 하는지, 꿩은 왜 머리를 땅에 처박고 우는지, 두꺼비 배는 왜 볼록하고 등은 울퉁불퉁 혹이 났는지 등등 외국 우화집에서는 도저히 찾아볼 수 없는 갖가지 ‘신토불이 사연’이 전편에 그득하다. 당나귀의 “이랴!” 사연을 예로 들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