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속에서
이 시기에 바빙크가 택한 설교 본문들은 그 성격상 대단히 복음적이었습니다. 이때부터 바빙크는 설교 행위를 점점 더 즐거워하게 되었습니다. 실제로 설교(그리고 목회 사역는 레이든 이후 시절 그의 영적 성장에, 그리고 그 시기에 그의 사상과 목적에서 통일성에 대한 의식이 커져가는 것을 경험하는 데 중심 역할을 했습니다.
- 40쪽
그러므로 그 어떤 시대보다 우리 시대에, 주어진 은사를 소홀히 하지 말라는 거룩한 부르심이 복음 선포를 위해 허락된 말씀의 사역자들에게 놓여 있습니다. 만일 설교자들이 인간의 양심에 관한 달인이 되고자 한다면, 그들은 반드시 말씀의 숙련자들이 되어야 합니다. 만일 하나님의 뜻으로 말미암아 설교자들이 자신들과 교회에 생명의 흐름이 지나쳐버리는 것을 그저 수동적으로 바라만 보려 하지 않는다면, 그들은 우선 다음과 같은 진리들을 자신들에게 먼저 적용시켜야 합니다. 즉 하나님 말씀의 모든 단순 성과 진리와 권세가 자신들의 섬김을 통해 사람들의 양심에 적용되고 있는지를 살펴야 합니다.
- 56쪽
친애하는 여러분, 말씀은 공격과 방어의 무기로서, 여러분의 검과 방패가 될 것입니다. 이 무기들을 숙련되게 사용한다면, 여러분의 능력은 배가될 것이고 영향력은 더 광범위해질 것입니다. 여러분의 영혼에 관계된 다른 모든 은사들은 더 강력하고 열정적인 표현으로 제시될 때 더욱 영광스럽게 될 것입니다. 말씀의 종 즉 하나님의 말씀의 종이라는 이름은 매우 영예로운 이름입니다. 그 이름과 더불어 여러분에게는 이 세상의 그 어떤 군주들이나 세상 지도자들보다도 더 강력한 권세가 맡겨질 것입니다. 왜냐하면 말씀에 정통한 사람으로서 여러분은 양심에 정통한 사람이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영혼을 지배하는 자는 도시를 정복하는 자보다 더 강합니다.
- 60쪽
만일 당신이 그리스도인이라면 [반드시] 당신이 손으로 행한 일로 당신의 믿음을 보여주어야 하며, 당신이 무엇을 하고 있는지 무엇을 주고 있는지 무엇을 성취하고 있는지 말해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