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는 글_코로나19라는 혼돈에 빠진 2020년을 돌아보고자 합니다
PART 1 팬데믹이 가져온 학교의 변화
팬데믹 상황에서 학교가 겪은 일들 16
쌍방향 수업에 대한 오해와 진실 22
온라인 수업이 시작되다 26
온라인 수업의 올바른 방향을 생각하다 33
미래 교육, 변화의 키워드는 무엇인가 38
* 학부모가 묻고 선생님이 답하다_학부모들은 온라인 수업을 어떻게 도와줘야 할까요? 43
PART 2 교육과정을 돌아보고 답을 찾다
우리나라의 교육과정, 이대로 괜찮은가 50
코로나 이후 교육과정은 어떻게 변해야 할까 53
* 선생님과 함께 더 알아보기_우리나라의 교육과정 56
교육과정에서 교과서가 가진 의미 61
교육과정의 재구성이 필요한 이유 64
* 선생님과 함께 더 알아보기_교육과정 재구성 70
미래 교육의 핵심 쟁점은 온라인 교육인가 72
* 선생님과 함께 더 알아보기_고교학점제와 그 운영 방안 79
코로나가 남긴 새로운 숙제 81
팬데믹이 끝난 후에도 고민해야 할 교육의 본질 89
* 학부모가 묻고 선생님이 답하다_코로나 이후 교육 정책 변화에 따라 학부모는 무엇을 준비해야 할까요? 93
PART 3 팬데믹 시대에 1학년이 된 아이들
팬데믹 상황 속 1학년 교실의 모습 100
온라인 수업의 형태를 바꿔나가다 105
학교와 학부모의 소통이 중요한 이유 109
온라인 수업에서도 중요한 기초 생활 습관 114
저학년 교육에서 교사의 역할 117
미래 교육을 준비하는 교사들의 노력 121
* 학부모가 묻고 선생님이 답하다_온라인 수업으로 인한 아이들의 경험 부재, 어떻게 해결해야 할까요? 127
PART 4 온라인 수업, 어떻게 변화하고 있을까
온라인 수업을 준비하며 교사들이 겪는 어려움 134
교사의 정체성, 온라인 수업의 방향을 결정하다 141
온라인 수업의 변화와 교사들의 노력 150
아이들이 겪고 있는 문제는 무엇일까 153
미래 교육을 위한 세 가지 제안 157
* 학부모가 묻고
팬데믹 1년, 학교가 지나온 시간들
코로나19 첫 확진자가 보고되었던 2020년 1월 20일 이후, 학교의 풍경은 완전히 달라졌다. 교실이 집으로 옮겨갔고, 학부모는 학교의 역할을 넘겨받았다. 아이들은 자신의 방에서 수업을 받고, 등교할 수 있는 날에는 아크릴판을 사이에 두고 친구들을 만났다. 교사들은 새로운 수업 환경을 만들고 적응하느라 고군분투했으며, 학교는 시시각각 변화하는 상황에 따라 문을 여닫아야 했다.
팬데믹 1년을 맞은 이때, 이 책을 통해 우리는 코로나19가 시작된 시점부터 현재까지 학교가 지나온 과정을 촘촘히 돌아보는 동시에, 혼돈 속에 보낸 지난 1년이 앞으로의 우리 교육에 어떤 변화를 가져올지 가늠해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다.
일곱 명의 현직 초등교사 · 교육학자가 예측하는 내일의 교육
사회 각계에서는 코로나19가 끝나도 이전과 같은 일상으로 돌아가지는 못할 거라고 예측한다. 교육부에서는 코로나19 이후에도 온라인 교육을 유지하거나 확대하겠다고 발표했다. 이런 시대적 흐름에 따라 앞으로 우리 교육은 더 많은 변화를 요구받게 될 것이다. 그렇다면 우리가 점검하고 준비해야 하는 것은 무엇일까?
저자들은 지난 1년간 변화의 소용돌이 속에서 교육 현장을 온몸으로 경험하고 살아내며 얻은 교육적 성찰을 바탕으로 우리 교육과 학교가 나아갈 방향을 판단하고 예측한다. 온라인 수업 환경에서 본래의 기능을 할 수 없게 된 지금의 교육과정과 2022년 새 교육과정 개정의 방향, 교육부의 하향식 지침에 익숙한 학교가 자율성을 가져야만 하는 이유, 온라인 수업이라는 흐름 속에서도 놓치지 말아야 할 좋은 수업의 기준, 학부모와 학교 간 소통의 부재 문제와 이를 해결하는 방법, 다가올 시대에 우리 교육이 주목해야 할 교육적 가치와 미래 교육의 방향성 등 지금 우리 교육이 꼭 짚어봐야 할 문제들을 풀어나갈 수 있는 실마리를 제시한다. 또한 정부와 교육부, 학교, 교사, 학부모가 각자의 자리에서 준비할 것은 무엇인지, 달라질 교육 환경에 어떻게 대비해나갈지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