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
제1강 2010. 12. 15(수 강의계획 안내, 젠더 이해, 성격유형검사
제2강 2010. 12. 16(목 성격심리이해 및 젠더 의사소통방법 분석
제3강 2010. 12. 17(금 사회 안에서의 개인과 젠더의 욕구 이해
제4강 2010. 12. 20(월 여성학과 여성주의 인식론
제5강 2010. 12. 21(화 젠더 정체성(1
제6강 2010. 12. 22(수 젠더 정체성(2
제7강 2010. 12. 23(목 가족제도와 결혼
제8강 2010. 12. 24(금 여성학적 관점에서의 소설&영화 비평(과제 제시
제9강 2010. 12. 27(월 여성학적 관점에서의 소설&영화 비평(젠더의식의 비교분석을 중심으로
제10강 2010. 12. 28(화 페미니즘 사상의 다양성과 현실 적용
제11강 2010. 12. 29(수 섹슈얼리티와 성문화
제12강 2010. 12. 30(목 젠더·한국사회·모성과 부성
제13강 2010. 12. 31(금 젠더 역차별과 군복무
제14강 2011. 1. 3(월 젠더 심리치유와 여성주의상담
제15강 2011. 1. 4(화 젠더 리더십, 여성학 이론의 이해 및 적용 평가
부록
2010년도
<여성학>
계절학기 강의계획서
2010년도
<여성학>
계절학기 기말고사
맺음말
▶ 이메일수업을 바탕으로 한 여성학 강의의 실제
3주간, 대학에서 이루어진
<여성학>
계절학기 강의를 중심으로 여성학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이메일수업 방법을 소개한 책. 저자는 우송대학교의 2010년 겨울계절학기 교양선택과목인
<여성학>
강의를 진행하면서 학생들에게 전한 이메일과 학생들이 이메일로 제출한 과제를 15일의 강의진행 순서에 따라 책에 실었다. 이 책은 여성학 강의의 실제 과정을 그대로 보여줌으로써 교양과목으로서의 여성학이 어떻게 학생들에게 전달되고 이해되고 있는지를 알려주고 또한 그 과정을 통해 자신의 삶을 돌아보고 진정한 삶의 의미를 찾아가는 학생들의 모습을 감동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 삶의 의미를 찾는 ‘여성학’
저자가 말하는 여성학은 이항(二項 대립적인 남성과 여성의 대립 구도가 아니다. 여성의 권익만을 추구하는 학문도 아니다. 불평등과 소외와 관례화된 규정을 비판하고, 객체로 구별된 여성, 여성으로 대표된 비주류의 삶을 왜곡된 시선의 반대편에서 이해하는 학문 ‘여성학’을 저자는 전하고 있다. 저자는 여성학에서 다루는 전반적 분야, 즉 남녀의 심리 / 성애 / 결혼과 가족제도 / 모성과 부성 / 사회정의와 군복무 / 여성주의상담 / 여성학과 페미니즘에 대한 이해 / 여성학적 관점에서의 소설과 영화비평 등을 매 강의마다 구체적으로 학생들과 논의하면서 여성학의 본질은 인간학임을 역설한다.
저는 3주간 여러분과 함께 ‘여성학’을, 달리 말하여 ‘행복한 개인과 아무도 소외되지 않는 사회’에 대하여 연구하고 토의하고 실천하고자 합니다. ‘여성학’에서 관심을 두는 것은 모든 존재가 삶의 중심에서 자신이 바라는 바를 이루는 것입니다. 여러분께 치우치지 않는 지식을 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학생 여러분께 ‘여성학’ 수강이 인간과 사회를 이해하는 좋은 기회가 되기를 바라며 강의계획서와 보충자료를 드립니다.(본문 가운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