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며
1부. 공공외교 이해하기
1장 | 공공외교는 무엇인가: 공공외교의 개념적 이해
2장 | 공공외교의 진화: 미국의 경험을 중심으로
3장 | 공공외교의 수단: 소프트파워의 중요성
2부. 공공외교의 영역과 사례
4장 | 문화공공외교
5장 | 지식공공외교
6장 | 정책공공외교
7장 | 미디어/디지털 공공외교
8장 | 기여공공외교
3부. 국가전략으로서의 공공외교
9장 | 강대국 공공외교로서의 미국 공공외교
10장 | 중견국과 공공외교
4부. 한국의 공공외교
11장 | 한국 공공외교의 역사: 법적·제도적 차원을 중심으로
12장 | 한국 공공외교의 행위자들과 주요 사업
부록
참고문헌
공공외교 입문자들을 위한
전문가의 공공외교 특강
공공외교란 국가가 직접 또는 지방자치단체 및 민간부문과 협력하여 문화, 지식, 정책 등을 통하여 대한민국에 대한 외국 국민들의 이해와 신뢰를 증진시키는 외교활동을 말한다(‘공공외교법’ 제2조.
대한민국의 「공공외교법」은 그 주체와 수단, 목표, 공공외교의 대상을 정의하고 있다. 이러한 외교 활동은 민간 부문과의 협력을 통해 문화, 지식, 정책, 기여 등으로 나타난다. 더 긍정적인 인식 변화를 위해 외국의 국민을 대상으로 정부가 주도하는 외교 활동이 공공외교인 것이다.
공공외교의 여러 분야, 그중에서도 문화는 오래전부터 외교의 한 수단으로 자리 잡아왔다. 문화는 일반적으로 비경쟁적인 영역이며 군사·안보 분야와 달리 국가이익에 사활적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그에 따라 국가 간의 우호적 관계를 형성하는 데에 매우 가치 있고 효과적인 수단이 된다. 이처럼 소프트파워가 중심이 된 오늘날 국제사회에서 문화는 국가의 유용한 매력으로 작용하고 있다. 멀리 볼 것 없이 우리나라를 예시로 생각해 보아도 충분할 것이다.
그러나 문화공공외교만이, 혹은 대중 간의 문화 교류만이 모든 것을 해결해 주지는 못한다. 여전히 많은 나라들은 한국에 대한 잘못된 정보를 교과서에 싣고 있었으며, 이러한 부정적인 정보는 한국에 대해 좋지 않은 첫인상을 심어준다. 이 때문에 정부는 지식공공외교를 벌이며 잘못된 정보를 수정하고, 올바른 한국을 알리기 위해 노력한다.
다른 공공외교 분야 또한 마찬가지이다. 우리는 세계에 기여하며 한국이라는 이미지를 제고한다. 한국학을 공부할 수 있도록 유학생들을 후원한다. 군을 파견하는 평화유지활동은 물론이고 한국이 성장할 수 있었던 노하우를, 국가 재난에 대처했던 방법을 공유하며 개발협력에 참여한다. 정책연구사업을 지원하고 도시와 국가 브랜딩을 창출하는 행위까지 모두 공공외교의 여러 모습 중 하나이다. 주지했듯 공공외교는 정부가 아닌 대중을 대상으로 하며 외국 정부의 의결에 직접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