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머리말
제1장 듣기의 정의 및 성격
1.1 듣기의 정의, 목적과 유형
1.1.1 듣기의 정의 및 역할
1.1.2 듣기의 목적
1.1.3 듣기 유형
1.2 듣기 과정
1.2.1 결과 중심 듣기와 과정 중심 듣기
1.2.2 듣기 과정 모델
1.2.3 듣기 이해 과정
1.3 듣기 능력, 기술과 전략
1.3.1 듣기 능력
1.3.2 듣기 기술
1.3.3 듣기 전략
1.4 구두 언어의 특징
1.5 듣기 저해 요인
제2장 듣기 지도의 기본 원리
2.1 듣기 지도 접근법
2.1.1 듣기 지도법의 역사적 변천
2.1.2 집중적 듣기 접근법과 확장적 듣기 접근법
2.1.3 귀납적 지도 접근법과 연역적 지도 접근법
2.2 듣기 지도의 기본 방향
2.2.1 듣기 지도의 기본 원리
2.2.2 학습자 수준별 듣기 지도의 기본 원리
2.2.3 교실 수업에서의 듣기 유형
2.3 듣기 과제
2.3.1 듣기 과제 분류
2.3.2 듣기 과정 모델별 듣기 과제
2.3.3 상호간 및 비상호간 듣기 과제
2.3.4 개방형 및 폐쇄형 듣기 과제
2.3.5 듣기 과제 난이도
2.4 듣기 자료
2.4.1 듣기 자료 선택 및 제작
2.4.2 듣기 교재 평가 및 선택
2.5 듣기 지도 교사와 학습자의 역할
2.5.1 듣기 지도 교사의 역할
2.5.2 듣기 학습자의 역할
제3장 듣기 지도 방안
3.1 듣기 단계별 지도
3.1.1 듣기 선행 단계 지도
3.1.2 듣기 단계 지도
3.1.3 듣기 후행 단계 지도
3.2 듣기 전략 지도
3.2.1 전략 지도의 기본 원리
3.2.2 메타인지 전략 지도
3.2.3 인지 전략 지도
3.2.4 사회 정의적 전략 지도
제4장 학교 급별 듣기 교육
4.1 초등학교 영어 듣기 교육과정 및 지도
4.1.1 초등학교 영어 듣기 성취 기준 및 교수·학습 방법
4.1.2 초등학교 영어 듣기 지도 방안
4.2 중학교 영어 듣기 교육과정 및 지도
4.2.1 중학교 영어 듣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