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저자 서문
제1부 ‘교육’의 개념사적 접근
제1장 근대 ‘교육’ 개념의 수용
1. 머리말
2. 근대적 교육개념의 등장
3. 개화기 근대적 교육개념의 수용과 형성
4. 맺음말
제2장 통합적 교육개념의 형성
1. 머리말
2. ‘교육강령’과 통합적 교육개념
3. 맺음말
제3장 ‘조선왕조실록’과 육(育, 교(敎, 학(學
1. 머리말
2. 교육 관련 용어의 분석틀과 교육개념
3. 교육 관련 용어의 개념적 유형화 분류
4. 맺음말
제4장 ‘도야’ 개념의 수용 및 전개
1. 머리말
2. ‘도야’의 의미와 수용 과정
3. 교육학 교재에 나타난 ‘도야’
4. ‘도야’ 개념의 수용 및 전파 과정에 나타난 특징
5. 맺음말
제2부 교수, 학교, 교사, 학생의 개념사
제5장 근대 ‘교수’ 개념의 수용
1. 머리말
2. 우리나라에서의 ‘교수’(가르치다 관련 용어
3. 근대 교수개념의 이중성
4. 맺음말
제6장 ‘조선왕조실록’의 교수행위 관련 개념
1 머리말
2. 교수행위와 관련된 조선의 개념체계
3. 맺음말
제7장 근대적 학교체제의 수용과 ‘중학교’ 개념
1. 머리말
2. 근대적 학교체제의 수용과 중등교육
3. 일본과 청의 학교제도와 중학교 개념
4. 근대 학교개념의 수용과 중학교
5. 맺음말
제8장 근대 ‘교사’ 개념의 수용
1. 머리말
2. 전통 사회에서 ‘교(敎’와 ‘사(師’, ‘교사’의 개념
3. 근대 ‘교사’ 개념의 수용과 변천
4. 맺음말
제9장 근대 ‘학생’ 개념의 변용
1. 머리말
2. ‘학생’ 개념에 관한 기본 이해
3. 근대 ‘학생’ 개념의 수용과 변천
4. 맺음말
별장 일본국 군주 호칭에 관한 일고(一考
1. 머리말
2. 전통시대 일본의 군주 호칭
3. 20세기 이후 일본 군주 호칭의 변화
4. 맺음말
<부록>
부록 1. 홍범14조
부록 2. 교육입국조서
부록 3. 중학교 관련 규정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