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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역사수업 살림 : 역사교사의 사계절 분투기
저자 윤종배
출판사 비아북
출판일 2021-03-03
정가 22,000원
ISBN 97911910192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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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머리에

제1장 봄방학 ?나침반과 이정표 세우기
1. 역사는 왜 배우나요?

제2장 봄 ?수업의 씨앗과 새싹 가꾸기
2-1. 역사용어, 서술 표현 풀이
2-2. 배움을 이끄는 맛깔난 설명
2-3. 학생과의 대화가 있는 수업

제3장 여름 ?수업 궁리, 넓고 깊게 하기
3-1. 교사가 ‘구성’하는 교육과정으로!
3-2. 세계사 수업의 해법을 찾아서
3-3. 역사다운 역사수업을 위하여

제4장 여름방학 ?수업의 외연 확장하기
4. 역사 동아리 운영과 국내외 답사, 여행

제5장 가을 ?평가, 또 다른 수업으로 삼기
5-1. 선다형 평가, 무엇을 물을 것인가
5-2. 서논술형 평가, 어떻게 물을 것인가
5-3. 수행평가를 다시 생각한다

제6장 겨울 ?함께 한 걸음, 혼자 한 발짝 가기
6-1. 과정 중심 평가, 어떻게 할까
6-2. 수업 연구 공동체, 성장의 디딤돌
6-3. 교사의 독자적인 심층 연구

제7장 겨울방학 ?배움의 길, 교사의 길 걷기
7. 역사를 가르치며 사는 삶

제8장 환절기 ?원격수업의 길 찾기
8. 원격 대세: 원격수업에 대처하는 우리의 자세

부록 ? 더 행복한 수업 꿈꾸기
1. 역사 수업 10문 10답
2. 역사 수업에 도움이 되는 웹사이트
봄방학부터 겨울방학까지
교사의 한해살이를 담다

이 책은 ‘살림’이라는 제목에 걸맞게 사계절을 거치며 교사들이 미리 준비하거나 겪어내는 일들을 제시하는 방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저자는 ‘살림’이라는 표현을 사용한 이유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교사들은 적잖은 혼돈과 고민 속에서도 일상의 수업을 끌고 나가야 한다. 수업을 꾸려가야 한다는 점에서 ‘경영’이라는 뜻의 살림이 필요한 것이다. 한편으로 반복되는 수업의 관행에서 벗어나 유의미한 실천으로 수업의 생동감을 높이려는 ‘소생과 약동’, 즉 살림의 과업과도 마주하고 있다.”
-‘책머리에’ 중

내용을 영역별로 나누어 총 8장으로 구성했다. 제1장 ‘봄방학-나침반과 이정표 세우기’에서는 역사수업의 지향을 가다듬는다는 점에서 역사수업의 목적과 특징을 되짚는다. 제2장 ‘봄-수업의 씨앗과 새싹 가꾸기’에서는 수업의 기본 요소에 해당하는 역사용어와 서술 표현을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게 풀어주기 위한 다채로운 설명 기법을 제안하는 한편 대화가 있는 수업을 위해 필요한 것들과 실제 사례를 살펴본다. 제3장 ‘여름-수업 궁리, 넓고 깊게 하기’에서는 수업의 큰 그림을 그리는 과정을 소개한다. 교과서 전반을 재구성하는 방안들과 함께 현장 수업 경험을 살려 교육과정을 주도적으로 구성하는 연습을 해본다. 또 이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세계사 수업이 처한 위기를 극복하고 제대로 이루어질 수 있는 방도를 모색한다. 이어지는 제4장 ‘여름방학-수업의 외연 확장하기’에서는 역사교사라면 누구나 맡는 동아리와 흔히 다녀오는 국내외답사를 활용하는 방안을 사례를 중심으로 소개한다. 제5장 ‘가을-평가, 또 다른 수업으로 삼기’에서는 수업의 결실, 평가에 대해 다룬다. 관행적으로 진행하는 선다형, 서?논술형, 수행평가 등을 실제 사례를 가지고 이러한 평가들의 목적은 무엇인지, 또 어떤 점에 유의해야 하는지 살펴본다. 제6장 ‘겨울-함께 한 걸음, 혼자 한 발짝 가기’에서는 풍부한 경험을 바탕으로 교사들이 맞닥뜨리는 위기들과 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