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부 이론편
제1장 발음 교육의 필요성
제2장 한국어 말소리의 특징
2.1 한국어를 구성하는 말소리
2.1.1 한국어의 자음 체계
2.1.2 한국어의 모음 체계
2.2 한국어의 운율 단위
2.2.1 음절
2.2.2 음운 단어
2.2.3 음운구
2.2.4 억양구
2.3 한국어의 음운 현상
2.3.1 말소리의 구조적 제약에 의해 일어나는 음운 현상
2.3.2 형태론적 조건에 의해 일어나는 음운 현상
제3장 발음 교육 내용의 제시 순서
3.1 음운과 음절
3.1.1 중성 모음
3.1.2 초성 자음
3.1.3 종성 자음
3.2 음운 규칙
3.2.1 교수-학습이 필요한 음운 규칙
3.2.2 음운 규칙의 제시 순서
제4장 발음 교육 방법과 발음 평가
4.1 발음 교육의 원리
4.2 발음 수업의 구성
4.3 활용 가능한 교수 기법과 도구
4.3.1 기법
4.3.2 활용 도구와 매체
4.4 발음 평가
4.4.1 발음 평가의 영역
4.4.2 발음 평가의 기준
2부 실제편
제5장 한국어 학습자의 발음 오류 및 처치 방안(I: 음운 오류
5.1 중국어권 학습자의 오류
5.1.1 단모음
5.1.2 초성의 평음, 경음, 격음
5.1.3 유음 /ㄹ/
5.1.4 종성 자음
5.2 일본어권 학습자의 오류
5.2.1 단모음
5.2.2 초성의 평음, 경음, 격음
5.2.3 종성 자음
5.3 영어권 학습자의 오류
5.3.1 단모음
5.3.2 초성의 평음, 경음, 격음
5.3.3 종성 자음
5.4 음운 오류의 처치 방안
5.4.1 단모음
5.4.2 초성의 평음, 경음, 격음
5.4.3 유음 /ㄹ/
5.4.4 종성 자음
제6장 한국어 학습자의 발음 오류 및 처치 방안(II: 억양 오류
6.1 중국어권 학습자의 오류
6.1.1 음운구
6.
출판사 서평
■ 구성
한국어 발음 교육을 위해 교사로서 알아야 할 한국어 음운론에 대한 기본 지식과 이것을 학습자에게 효과적으로 가르칠 방안, 그리고 언어권별 발음 오류 유형 등에 대해 체계적으로 다룬 책입?니다.
1부 이론편에서는
-교사가 알아야 할 한국어 음운론에 대한 기본 지식을 담았습니다.
-교사가 알아야 할 발음 교육 방안에 대한 내용을 다루었습니다.
-자음, 모음 등의 음운부터 음절, 음운 규칙, 억양까지 내용 요소의 제시 순서에 대해 제 시하였습니다.
2부 실제편에서는
-한국어를 배우는 대표적 외국인 ...
■ 구성
한국어 발음 교육을 위해 교사로서 알아야 할 한국어 음운론에 대한 기본 지식과 이것을 학습자에게 효과적으로 가르칠 방안, 그리고 언어권별 발음 오류 유형 등에 대해 체계적으로 다룬 책입니다.
1부 이론편에서는
-교사가 알아야 할 한국어 음운론에 대한 기본 지식을 담았습니다.
-교사가 알아야 할 발음 교육 방안에 대한 내용을 다루었습니다.
-자음, 모음 등의 음운부터 음절, 음운 규칙, 억양까지 내용 요소의 제시 순서에 대해 제 시하였습니다.
2부 실제편에서는
-한국어를 배우는 대표적 외국인 학습자인 중국어권, 일본어권, 영어권 학습자의 발음 오류 유형과 그 원인, 처치 방안에 대해 다루었습니다.
-교사가 실제 수업에 이용할 수 있게 영역별 강의안을 본보기로 제시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