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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잘못된 자기주도학습이 아이를 망친다
저자 김성태
출판사 이지북(ez-book
출판일 2021-03-04
정가 16,800원
ISBN 97889570789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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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롤로그
감사의 말

Part 1. 우리가 알고 있던 자기주도학습은 틀렸다
Chapter 1. 자기주도학습에 대한 치명적인 오해
자기주도학습, 내 아이만 안 되나?
마음처럼 안 되는 자기주도학습|아이 탓을 하기 전에 던져야 할 질문
자기주도학습 능력자는 새로운 인재상이다?
지식정보화시대, 4차산업혁명은 자기주도형 인재를 요구한다|OECD, DeSeCo 프로젝트와 자기주도학습
어긋난 이상, 우리의 자기주도학습
사교육 시장이 자기주도학습을 활용하는 법|대치동 자기주도학원의 진실|자습과 자기주도학습의 혼동
공부포기자를 만들어내는 자기주도학습의 역설
잘못된 자기주도학습이 공부의 본질을 왜곡시켰다

Chapter 2. 자기주도학습이 안 되는 건 아이 탓이 아니다
첫째, 자기주도학습에 대한 잘못된 이해
우리의 자기주도학습은 반쪽짜리였다|자기주도학습과 자기조절학습의 혼동
둘째, 학생에게 너무 많은 것을 요구한다
선택과 집중|학교 환경에서의 자기주도학습 전략|결국 모든 것은 학습에 대한 부담으로
셋째, 불필요한 패배감을 불러일으킨다
성적에 큰 영향을 미치는 자기효능감|학습된 무기력|자기주도학습과 패자 효과
넷째, 자기주도학습, 출발점부터 다르다
서로 다른 출발점|어른이 된다는 것, 자기주도학습자가 된다는 것|학교에서 하는 교과목 학습 vs 교과목 밖 학습

Quiz. 자기주도학습에 대한 진실 vs 거짓

Part 2. 이제는 자기조절학습이다
Chapter 3. 지금 당장 자기조절학습을 시작하라
자기주도학습 vs 자기조절학습
자기조절학습은 자기주도학습의 한 부분|자기주도학습과 자기조절학습의 공통점|자기주도학습과 자기조절학습의 차이
자기주도력은 있거나 없는 것이 아니다
있다-없다 vs 많다-적다
교사-학생 조합과 자기조절학습
학생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교사주도학습|청소년 자기주도학습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하여|교사주도학습의 밝은 면|자기조절학습+교사의도움≒자기주도학습
작은 성공의 반복을 유도하는 자기조절학습
가시적
“자기주도학습이 안 되는 건 아이 탓이 아니다.”
우리나라 청소년들이 자기주도학습이 어려운 4가지 이유

자기주도학습이라는 말을 모르는 사람은 없지만, 자기주도학습에 대해서는 막연히 ‘스스로 공부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다. 그러나 사실 자기주도학습은 학교를 졸업하고 자신의 필요 혹은 욕구에 따라 스스로 공부하는 ‘성인’들의 학습법을 추적 연구한 교육학계의 산물이다. 자기주도학습전형 등 입시제도, 멘토링과 학습관리로 대표되는 우리나라 공교육 및 사교육의 노력이 특별한 성과 없이 현장의 혼란만 가중시켰다는 지적에 힘이 실리는 본질적인 이유다.
둘째, 자기주도학습은 본래 학습 의도 확립, 학습 전반의 계획, 학습 수행, 반성 및 평가라는 4가지 단계로 이루어진다. 그런데 대부분 공교육과 사교육의 틀 안에서 관리받는 우리나라 대부분의 학생들에게 스스로 학습 의도를 확립하고 학습 계획을 수립하며 학습을 평가하고 피드백하는 과정은 너무나 어렵다.
스스로 재미를 느끼고 공부한 한두 영역에서 뚜렷한 성과를 냈던 경험은 간간이 있으나, 그것은 교과목 내 학습과는 거리가 멀다. 예를 들어 누가 시키지 않았음에도 곤충의 학명까지 줄줄 외운 곤충소년의 학습은 분명히 자기주도학습이지만, 근본적으로 정해진 커리큘럼이 있는 교과목 학습은 본질적으로 자기주도학습이 아니라는 뜻이다.
셋째, 이렇게 잘못된 오해 속에서 막연하게 강요된 자기주도학습은 아이들에게 불필요한 패배감을 불러일으킨다. 실제로 학습해야 할 양도 만만치 않은데 학습 전후에 수많은 과정을 수행하도록 요구하는 자기주도학습이 제대로 이루어지는 학생들은 말 그대로 극소수다. ‘공부가 제일 재미있어요’라는 말이 텔레비전에서만 나오는 이유는 이 때문이다. 학습심리에서 이 패배감은 학습된 무기력을 이끌며, 공부에 대한 모든 의욕을 빼앗아갈 수도 있는 위험한 요소로 알려져 있다.
넷째, 그래서 자기주도학습은 인간의 발달 단계와 함께 이해해야 한다. 스스로 판단하고 스스로 행동하며 그 결과에 책임을 지는 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