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1 한칸협공1 (3三침입·뜀 이후 수단
1형 한칸협공에 3三침입
2형 변에 기착점이 있을 경우 3三침입
3형 뛰고 씌움-기본 변화
4형 뛰고 씌움-활용의 의도와 대응
5형 뛰고 씌움-날일자받음의 경우
6형 뛰고 씌움-나와끊는 경우
7형 한칸협공에 뛰고 되협공
실전 정석활용
PART 2 한칸협공2 (붙임·양걸침·높은 협공
8형 한칸협공에 붙여끌기
9형 한칸협공에 붙여뻗기
10형 한칸협공-붙임에 늘기
11형 낮은 양걸침-나의 강한 편에 붙임
12형 낮은 양걸침-상대의 강한 편에 붙임
13형 한칸협공에 높은 양걸침
14형 한칸높은협공의 핵심 변화
실전 정석활용
PART 3 두칸의 협공
15형 두칸협공의 핵심 변화
16형 두칸높은협공의 기본 변화
17형 두칸높은협공에 낮은 양걸침
18형 두칸높은협공에 높은 양걸침
실전 정석활용
PART 4 세칸의 협공
19형 세칸높은협공-기본 변화
20형 세칸높은협공-낮은 양걸침에 붙임
21형 세칸높은협공-낮은 양걸침에 모자씌움
22형 세칸높은협공-높은 양걸침
23형 세칸협공-높은 양걸침의 핵심 변화
실전 정석활용
PART 5 손뺌 이후 협공과 대응
24형 받음에 손뺌-한칸협공 기본
25형 받음에 손뺌-날일자에 껴붙임
26형 받음에 손뺌-두칸협공
27형 받음에 손뺌-마늘모로 붙이고 협공
실전 정석활용
부록-AI시대 간추린 정석
그동안 인공지능이 차가운 이성으로 인간 바둑의 세계를 파헤쳐왔다면 이제는 인공지능 바둑의 심오한 세계를 인간의 따뜻한 감성으로 분석할 차례입니다. 이 책의 기획 배경은 이처럼 달라진 바둑 수법을 AI의 새로운 시각으로 보여주려는 데 있습니다.
정석 분야에서는 3권의 시리즈로 완결할 예정입니다. 1권에서는 화점 중에서 가장 많이 접하는 기본적인 정석에 대해 다뤘습니다. 이번 2권에서는 화점 정석 중 협공에 대해 중점적으로 다룹니다. 앞으로 3권에서는 소목 정석에 대해 다룰 예정입니다.
이번 책은 내용 그대로 ‘화점 협공편’으로 부제를 삼았고 협공의 위치와 시기에 따라 5개의 파트로 구분했습니다. 협공의 위치는 간격에 따라 한칸, 두칸, 세칸이 사용되며, 귀를 받고 나서 손을 빼는 경우 협공하는 시기도 있습니다.
한칸협공은 공격적 수단으로 실전에 빈번하게 등장하는데 AI의 영향으로 변화도 매우 많으므로 파트 1~2로 나누어 다룹니다. ‘파트 1’에서는 3三침입과 뛰어나가는 변화에 대해, ‘파트 2’에서는 붙임, 양걸침과 더불어 한칸높은협공도 포함합니다. 능동적 수단인 두칸과 세칸의 협공도 실전에 자주 등장하는데 AI의 영향으로 개발되고 진화된 수법이 많습니다. ‘파트 3’에서는 두칸의 협공, ‘파트 4’에서는 세칸의 협공에 대해 다룹니다. 화점 걸침에 받고 나서 상대가 손을 빼는 경우도 비일비재한데 손빼기에 능한 AI의 영향이지요. ‘파트 5’에서는 이런 손뺌 이후의 협공에 대해 다룹니다.
본문은 유형별로 이어지며 모두 27개 유형으로 나눴습니다. 보충 학습을 위해 필요에 따라 유형 말미에 ‘원포인트 레슨’을 넣었고, 입체적 학습을 위해 각 파트의 말미에 ‘실전 정석활용’을 실었습니다. 마지막으로 ‘부록’에서는 AI시대를 상징할 만한 정석들을 본문과 연계하며 나열해 눈으로 최신 정석의 흐름을 열람할 수 있도록 배려했습니다.
전반적으로 낮은 단계에서 높은 단계까지 두루 독자의 수준에 맞춰 AI시대를 관통하는 정석의 길잡이로 삼을 수 있도록 체계적이고 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