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머리말 4
제1부 국어교육과 매체언어 교수학습
1. 매체와 매체언어교육 11
1.1. 매체언어의 개념과 특성 11
1.2. 매체언어 존재 양상과 담론 생산의 확산 28
2. 매체언어 교수학습 방법 및 절차 47
2.1. 교수학습 방법 설정의 기본 원리 47
2.2. 매체언어 교수학습모형 및 설계 58
3. 매체언어 교재 개발과 단원 구성의 실례 106
3.1. 매체언어 교재 개발의 원리 106
3.2. 교육과정 재구조화와 내용 요소 119
2부 매체언어 교수학습 자료 개발과 실천
1. 문화적 문식성 교육과 UCC 제작 147
1.1. UCC 제작과정에서 제작 단계별 전략수립 147
1.2. UCC 제작의 실제 173
2. 사이버학습 콘텐츠 개발 및 설계전략 187
2.1. 국어과 콘텐츠 유형 결정 요인 187
2.2. 유형별 콘텐츠 개발 및 설계전략 190
3. 인터넷 쓰기 지도의 수업모형 구안과 적용 239
3.1. 매체 환경과 쓰기 도구와의 함수 239
3.2. 작문이론과 인터넷 활용 작문 수업모형 249
3.3. 연구과제와 실험처치 255
참고문헌 271
찾아보기 282
출판사 서평
뉴미디어의 등장으로 인해 변화된 언어를 교육하다.
뉴미디어의 등장으로 인해 언어는 그 절대적인 자리를 다른 기호들에 의해 일부 침식당하거나 수용 혹은 공존해야 하는 상황에 놓이게 되었다. 이모?티콘, 아바타, 플래시팅 등과 같은 새로운 표현방식은 의사전달이 문자 중심의 이성적 언어관에서 이미지 중심의 감성적 언어관으로 자연스럽게 변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심지어 기록에 있어서도 문자를 통한 기록과 병행하여 사진 및 영상을 통한 소위 디지털 스토리텔링 방식이 등장함으로써 지식과 경험의 축적이 문자와 영상의 공존으로 나타나고 있다....
뉴미디어의 등장으로 인해 변화된 언어를 교육하다.
뉴미디어의 등장으로 인해 언어는 그 절대적인 자리를 다른 기호들에 의해 일부 침식당하거나 수용 혹은 공존해야 하는 상황에 놓이게 되었다. 이모티콘, 아바타, 플래시팅 등과 같은 새로운 표현방식은 의사전달이 문자 중심의 이성적 언어관에서 이미지 중심의 감성적 언어관으로 자연스럽게 변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심지어 기록에 있어서도 문자를 통한 기록과 병행하여 사진 및 영상을 통한 소위 디지털 스토리텔링 방식이 등장함으로써 지식과 경험의 축적이 문자와 영상의 공존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것은 말과 글뿐만 아니라 영상까지도 국어교육의 대상이 되었음을 의미하는 것이다. 매체언어교육의 설 자리가 바로 여기에 있다.
매체언어란 무엇이고 매체언어교육은 무엇인가
매체언어교육이 실현되기 위해서는 매체언어가 무엇인지, 매체언어교육이 무엇인지에 대한 성격과 목표가 설정되어야 하고 이에 따른 내용체계가 갖추어져야 한다. 《매체언어 교수학습연구의 전략과 실제》에서는 교수학습의 영역을 매체의 언어성, 매체의 사회문화성, 매체의 창의적 생산성으로 나누고, 영역별 내용요소를 매체 경험과 유형, 매체의 표현방식, 매체의 소통양상, 매체변용, 매체생산으로 구체화시켰다. 1부에서는 교수체제설계의 관점에서 수업설계 방법과 교수학습 전략 구안에 초점을 두고 이론 및 모형을 탐색하였다. 이를 바탕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