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로로로 초등 사회 3학년 : 동시로 생각하고, 수필로 이해하고, 문제로 논술하는
저자 윤병무
출판사 국수
출판일 2020-10-30
정가 12,200원
ISBN 9791190499132
수량
추천의 말
머리말: 마음에 스미는 ‘초등 사회’

01 ?서로 다르게 그림 그린 ‘우리 고장의 모습’
_ 우리 고장의 모습: 우리가 생각하는 고장의 모습

02 ??하늘에서 내려다본 우리 고장의 모습
_ 우리 고장의 모습: 하늘에서 내려다본 고장의 모습

03 고장의 옛이야기와 ‘고장 이름’의 관계
_ 우리가 알아보는 고장 이야기: 우리 고장의 옛이야기

04 ‘유형 문화유산’과 ‘무형 문화유산’
_ 우리가 알아보는 고장 이야기: 우리 고장의 문화유산

05 옛날의 ‘교통수단’과 오늘날의 ‘교통수단’
_ 교통과 통신 수단의 변화: 교통수단의 발달과 생활 모습의 변화

06 옛날의 ‘통신 수단’과 오늘날의 ‘통신 수단’
_ 교통과 통신 수단의 변화: 통신 수단의 발달과 생활 모습의 변화

07 ‘자연환경’과 ‘인문 환경’
_ 환경에 따라 다른 삶의 모습: 우리 고장의 환경과 생활 모습

08 자연환경에 따른 ‘의식주’의 형태
_ 환경에 따라 다른 삶의 모습: 환경에 따른 의식주 생활 모습

09 옛날 사람들이 사용한 ‘생활 도구’
_ 시대마다 다른 삶의 모습: 옛날과 오늘날의 생활 모습

10 우리나라 고유의 ‘세시 풍속’
_ 시대마다 다른 삶의 모습: 옛날과 오늘날의 세시 풍속

11 옛날의 ‘가족’과 오늘날의 ‘가족’
_ 가족의 형태와 역할 변화: 가족의 구성과 역할 변화

12 다양한 ‘가족의 형태’
_ 가족의 형태와 역할 변화: 다양한 가족이 살아가는 모습

찾아보기
>>> ‘딱딱한’ 교과서를 뛰어넘는
‘재미있고 쓸모있는’ 교과서 >>>

교과서는 학생들이 배워야 하는 지식을 엄정하게 표현해내기에 딱딱하다. 최근 스토리 텔링으로써 구성하려는 노력이 있음에도, 여전히 교과서는 ‘쓸모’는 있어도 ‘재미’는 없다. 반면, 전혀 새로운 대안 교과서인 이 <로로로 초등 사회> 시리즈는 ‘쓸모’에 ‘읽는 재미’를 더했다. 초등 사회의 단계별 지식과 학습 활동을 ‘동시’와 ‘수필’로써 ‘이야기’했다. 옛날이나 지금이나 사람들은 이야기를 좋아한다. 그래서 초등 사회 교과서의 각 단원을 그 차례에 맞추어 아동문학으로 흥미롭게 풀어냈다. ‘이야기’에는 귀 기울이게 하는 힘이 있다. 어린이 독자의 관심을 끄는 그 힘은 독해력으로 이어진다. 문장을 읽어내는 능력 말이다. 모든 공부는 독해력에서 비롯된다. 간혹, 어린이 독자들은 ‘글 읽기’의 통과의례를 회피하려고 만화나 영상으로 지식 습득을 대체하려고도 한다. 하지만 이미지는 이미지로써 이해 방식이 따로 있다. 여러 교과목은 글을 중심으로 교육되고 있고, 글을 읽어내는 능력은 독해력에서 비롯되고, 독해력은 자발적으로 읽어낼 때 성장한다. 피할 수 없다면, 부딪쳐야 한다. 다만, 흥미로운 방법이 있다면, 그 방법으로 독자의 흥미를 돋우면서 정직하게 교과 내용을 만날 수 있다. 이 ‘로로로 초등’ 시리즈는 그 방법으로 정직하게 어린이 독자를 이끌어준다. 그때 함께하는 ‘재미’는 읽게 하는 추동력이다. ‘로로로 초등’ 시리즈는 ‘재미와 쓸모’로 빚어냈다. 그리고 섬세하게 편집하여 자신 있게 펴냈다. 앞서 찾아 읽힌, 어린이 독자의 한 학부모는 ‘로로로 초등’ 시리즈에 대하여 이렇게 평가한다. “공부 책 같지 않은데, 읽고 나면 저절로 공부가 되어요.”

>>> 머리말 중에서 >>>

“‘초등 사회’ 교과는 문화ㆍ경제ㆍ정치ㆍ지리 분야의 공동생활과 그 환경에 대한 기초적 이해를 교육의 기본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따라서, ‘로로로 초등 사회’ 시리즈는 교과의 핵심 지식은 물론이고, 그 지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