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머리말 Chapter 01
1장. 아두이노 소개와 LED 깜박이기 1
1. 아두이노 소개 2
2. 아두이노 IDE(통합개발환경 4
3. 아두이노 보드의 LED 깜박이기 8
4. LED 켜기 13
5. 저항으로 LED 밝기 조절하기 15
Chapter 02
2장. 저항으로 LED 밝기 조절하기 21
1. 부품과 친해지기 22
2. LED 플래시라이트 만들기 23
3. 아두이노 보드를 이용한 LED 제어 24
Chapter 03
3장. 디지털 스위치 29
1. 디지털 입력 회로 만들기 31
2. 디지털 출력 회로 만들기 34
3. 프로그램 작성하기 34
4. LED 램프를 하나 더 추가하여 실습하기 36
5. 스위치를 직접 만들어서 디지털 입력과 출력 실험하기 38
Chapter 04
4장. 피에조 소리내기 43
1. 피에조 스피커의 원리 44
2. tone( 함수로 피에조 스피커 소리내기 45
3. 디지털 스위치 회로 만들기 47
4. 스위치를 누르는 동안 피에조 스피커 소리내기 49
5. 스위치를 누를 때마다 소리 다르게 내기 51
Chapter 05
5장. 피에조 작곡하기 57
1. 피에조 스피커 회로 만들기 58
2. toneMelody 예제 파일 사용하기 59
3. 음악 만들기 63
4. pitches.h 헤더 파일 만들기 64
Chapter 06
6장. 컴퓨터와 아두이노 대화하기 69
1. 아두이노에게 “HI” 메시지를 한 번만 보내기 70
2. 아두이노에게 “HI” 메시지를 여러 번 보내기 71
3. 시리얼 모니터에 숫자를 보내고 숫자를 증가시키기 74
4. 숫자를 1부터 10까지만 증가시키기 75
5. 계산 문제 풀어보기 77
Chapter 07
7장. 가변저항기로 아날로그 값 읽기 81
1. 실습에 대한 설명 82
2. 가변저항기 응용회로 만들기 82
3. 스케치 작성하기와 실행 84
Chapter 08
8장. 온도센서로 온도 측정하기 91
1. 온도센서의
출판사 서평
“아두이노”는 초보자들도 쉽고 재미있게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동시에 익힐 수 있는 마이크로컴퓨터를 말합니다. 아두이노 보드와 몇 가지 부품을 이용해 따라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전자공학과 소프트웨어의 개념을 익힐 수 있습니다.
이 책은 소프트웨어 교육의 확대로 무엇을 교육해야 할까 고민하는 초중등 과정의 선생님들, 자녀들과 함께 놀면서 전자회로와 프로그래밍을 같이 익히길 원하는 부모님들께 추천합니다.
LED를 깜빡이게 하고 피에조 스피커로 익숙한 음악을 연주할 뿐 아니라, 센서를 이용하여 온도와 빛을 측정하고 소리를 감지...
“아두이노”는 초보자들도 쉽고 재미있게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동시에 익힐 수 있는 마이크로컴퓨터를 말합니다. 아두이노 보드와 몇 가지 부품을 이용해 따라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전자공학과 소프트웨어의 개념을 익힐 수 있습니다.
이 책은 소프트웨어 교육의 확대로 무엇을 교육해야 할까 고민하는 초중등 과정의 선생님들, 자녀들과 함께 놀면서 전자회로와 프로그래밍을 같이 익히길 원하는 부모님들께 추천합니다.
LED를 깜빡이게 하고 피에조 스피커로 익숙한 음악을 연주할 뿐 아니라, 센서를 이용하여 온도와 빛을 측정하고 소리를 감지하여 반응하게 하는 등 충분한 재미를 선사할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하였습니다. 각 단원의 말미에는 배운 내용에 대한 자기 점검과 융합적 미션과제를 수록하여 창의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