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프롤로그 니체, 그 오래된 미래의 평생교육자
1. 평생학습의 본질과 유네스코
2. 왜 평생학습에 니체인가
3. 니체 철학과 유네스코의 평생학습
4. 평생학습철학으로서의 니체
제1부 평생학습, 니체는 이렇게 말했다
제1장 삶의 아름다움을 회복하는 평생학습
1. 삶을 허무하게 만든 서양 전통 형이상학
2. 21세기 허무주의와 니체의 자기극복
3. 삶의 주인, 삶의 긍정을 위한 평생학습
제2장 인간과 삶에 대한 혁신적 이해
1. 초월적 존재론을 넘어 ‘지금, 여기’의 실재론으로
2. 나와 너, 세계는 힘에의 의지
3. 영원회귀, 오늘 하루가 영원히 반복된다면
4. 자기 자신이 되는 평생학습
제3장 노예로 살 것인가 주인으로 살 것인가
1. ‘시장의 왜소한 천민’으로 살지 말라
2. 노예의 도덕과 주인의 도덕
3. 평생학습, 짐승과 위버멘쉬를 잇는 밧줄
제2부 평생학습, 유전적인 힘에의 의지
제4장 평생학습의지는 힘에의 의지
1. 니체의 질문의 전환, 왜 평생학습인가?
2. 평생학습의지는 힘에의 의지
3. 거리의 파토스와 평생학습
제5장 성인교육자가 보는 평생학습의 본질
1. ‘지식전달’에서 ‘자기창조’의 평생학습으로
2. 자아실현과 사회변화를 위한 평생학습
제6장 결국, 존재를 위한 평생학습이다
1. 유네스코의 ‘존재를 위한 학습’
2. 21세기 평생학습의 네 기둥
3. 평생교육의 본질, 존재를 위한 학습
4. 존재를 위한 평생학습의 역동성
제3부 니체와 평생학습의 네 기둥
제7장 앎의 기쁨, 지식은 발견 아닌 창조
1. 객관주의 인식론과 니체의 관점주의
2. 나를 넘어서려는 학습의지
3. 전체로서의 삶을 보는 인문학
4. 니체의 자유정신과 학습의 자활감
제8장 행함의 학습, 쓰임새와 비판적 학습
1. 니체의 교육비판과 ‘쓰임새’ 평생학습
2. 신체로서의 인간과 경험학습의 중요성
3. 노예도덕과 자기주도 학습
4. 학습자의 해방과 비판적 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