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교육평가의 이론과 실제
저자 김석우 외공저
출판사 (주학지사
출판일 2021-03-20
정가 23,000원
ISBN 9788999723513
수량
머리말

제1장 교육평가의 개념적 기초
1. 교육의 정의
2. 교육에 대한 기본 관점
3. 교육평가의 개념과 기본 가정
4. 교육평가의 기능
5. 교육평가관
6. 교육평가의 절차
? 연구문제

제2장 교육평가의 유형
1. 평가유형의 분류
2. 준거참조평가와 규준참조평가
3. 양적평가와 질적평가
4. 진단평가, 형성평가, 총괄평가
5. 능력참조평가와 성장참조평가
6. 준거참조평가 기반 성취평가제
? 연구문제

제3장 교육평가의 대상
1. 학생평가
2. 교원평가
3. 학교평가
4. 교육과정평가
5. 시·도교육청 평가
6. 대학평가
? 연구문제

제4장 인지적 특성의 평가
1. 인지적 특성의 의미
2. 인지적 특성의 이론적 기초
3. 인지적 특성의 교육목표 분류
4. 인지적 특성 평가문항의 개발
5. 인지적 특성 평가문항 제작 시 고려사항
? 연구문제

제5장 정의적 특성의 평가
1. 정의적 특성의 의미
2. 정의적 특성 평가의 필요성
3. 정의적 특성에 대한 조작적 정의
4. 정의적 특성의 교육목표 분류
5. 정의적 특성의 유형
6. 정의적 특성의 평가방법
7. 정의적 특성의 측정 절차 및 고려사항
? 연구문제

제6장 과정중심평가
1. 과정중심평가의 의미와 특징
2. 과정중심평가의 이론적 배경
3. 과정중심평가로서의 수행평가
4. 과정중심평가로서의 형성평가
5. 과정중심평가에서의 피드백
? 연구문제

제7장 검사도구의 양호도
1. 검사도구
2. 타당도
3. 신뢰도
4. 객관도
5. 실용도
6. 검사도구와 수업
? 연구문제

제8장 표준화검사와 컴퓨터화검사
1. 표준화검사
2. 컴퓨터화검사
? 연구문제

제9장 문항제작
1. 문항의 의미와 구성요소
2. 좋은 문항의 조건
3. 문항제작자의 자격
4. 문항의 유형
5. 문항의 제작과 편집
6. 문항제작의 실제
? 연구문제

제10장 문항분석
1. 문항분석의 의미
2. 고전검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