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특수교육평가 이론과 실제
저자 송현종 외공저
출판사 (주학지사
출판일 2021-02-25
정가 22,000원
ISBN 9788999723544
수량
머리말

제1부 특수교육 평가의 이해

제1장 특수교육 평가의 개념
1. 특수교육 평가의 정의
2. 특수교육 평가의 목적
3. 특수교육 평가의 단계
4. 특수교육 평가의 최근 동향

제2장 교육평가의 유형
1. 규준참조평가와 준거참조평가
2. 진단평가, 형성평가, 총합평가
3. 양적 평가와 질적 평가
4. 능력참조평가와 성장참조평가
5. 정태적 평가와 역동적 평가
6. 전통적 평가와 대안적 평가
7. 장애학생을 위한 평가

제3장 측정의 기초
1. 기술통계
2. 측정의 단위
3. 타당도와 신뢰도
4. 측정의 표준오차와 신뢰구간
5. 객관도
6. 점수의 유형

제2부 특수아동의 진단

제4장 특수교육대상자 진단 기준
1. 시각장애
2. 청각장애
3. 지적장애
4. 지체장애
5. 정서행동장애
6.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
7. 자폐 범주성 장애
8. 의사소통장애
9. 학습장애
10. 발달지체

제5장 자료수집 및 보고서 작성
1. 검사
2. 관찰
3. 면접
4. 평가보고서 작성

제6장 아동발달 진단
1. 발달 단계
2. 발달 영역별 진단
3. 발달 진단의 실제

제7장 기능적 행동진단
1. 문제행동과 기능
2. 기능적 행동진단의 정의 및 근거
3. 기능적 행동진단 방법

제8장 학습과 진로 진단
1. 기초학습능력 진단
2. 진로 및 적성 평가

제3부 특수아동 진단도구

제9장 인지 영역 검사
1. 한국 웩슬러 유아지능검사-4판
2. 한국 웩슬러 아동지능검사-4판
3. 한국 웩슬러 아동지능검사-5판
4. 한국 웩슬러 성인지능검사-4판
5. 한국 카우프만 아동지능검사-2판
6. 국립특수교육원 한국형 개인 지능검사
7. 한국판 라이터 비언어성 지능검사 개정판
8. 종합인지기능 진단검사

제10장 학습 영역 검사
1. 국립특수교육원 기초학습능력검사
2. 조기 읽기 및 수학 검사
3. 읽기 성취 및 읽기 인지처리능력 검사
4. 기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