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1 평생교육 기초
CHAPTER 1 평생교육과 성인교육
1. 현대 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
2. 평생교육
3. 성인교육
4. 평생교육과 성인교육의 관계
CHAPTER 2 평생교육의 목적: 학습사회 건설을 위해
1. 학습사회의 개념과 특징
2. 학습사회에 대한 논의 확장
CHAPTER 3 평생교육의 전개
1. 제1세대
2. 제2세대
3. 제3세대
CHAPTER 4 평생학습의 종류, 참여
그리고 성인발달에 대한 이해
1. 평생학습의 종류
2. 성인의 학습참여
3. 성인 발달
PART 2 주요 성인학습이론
CHAPTER 5 안드라고지
1. 안드라고지의 등장과 보편화
2. 안드라고지의 가정
3. 안드라고지의 비판적 논의와 검토
CHAPTER 6 경험학습
1. 경험과 학습
2. 경험학습의 특성
3. 주요 경험학습 모델
4. 경험학습의 실천적 제언
CHAPTER 7 자기주도학습
1. 성인교육에서 자기주도학습의 역사
2. SDL 연구의 세 가지 범주와 개념정의
3. 자기주도학습자의 집단주의적 속성
4. 자기주도학습 모형들
5. 자기주도학습에 대한 비판적 시각들
CHAPTER 8 전환학습
1. 전환학습의 개관
2. 전환학습의 개념
3. 전환학습 과정과 핵심 요소
4. 전환학습의 의의 및 한계
CHAPTER 9 체화된 학습(Embodied Learning과 영성학습(Spiritual Learning
1. 체화된 학습의 배경
2. 체화된 학습의 개념
3. 체화된 학습의 의의
4. 영성의 개념과 영성학습
CHAPTER 10 성인학습이론의 변화 트렌드
1. 성인학습이론에 대한 세 번의 update
2. 성인학습이론의 트렌드 종합
PART 3 평생교육의 마당
CHAPTER 11 지역사회에서의 평생학습
1. 평생학습도시
2. 학습동아리
3. 사회적 자본
CHAPTER 12 일터학습
1. Workplace Learning의 역사와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