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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1919년 보성전문, 시대 사회 문화 - 파안연구총서 공감 3
저자 명순구 외공저
출판사 세창출판사
출판일 2020-12-31
정가 28,000원
ISBN 97911668400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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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말·3

3·1운동 시대의 헌법의식과 헌법교육 _장영수

Ⅰ. 문제제기: 일제강점기, 헌법은 어떤 의미를 가질 수 있었나?·15
Ⅱ. 국가가 있으면 헌법도 있다. 그러면 국권을 상실한 경우에는?·18
1. 헌법의 의미와 그 전제로서의 국가·18
2. 일제강점기, 대한제국과 그 헌법은 존속하고 있었나?·21
3. 일제강점기의 한반도에서 일본헌법은 어떤 의미였나?·23
Ⅲ. 3·1운동과 국권회복 노력에서 헌법은 어떤 의미를 갖고 있었나?·24
1. 3·1운동의 의미와 그 배경·24
2. 민족계몽운동과 법의식, 헌법의식·27
3. 독립운동세력들의 시대의식과 헌법의식·29
Ⅳ. 3·1운동과 대한민국임시정부의 수립 및 임시헌법의 제정·30
1. 대한민국임시정부의 자기 이해와 1919년 4월 11일의 임시헌장·30
2. 1919년 9월 11일의 임시헌법과 그 의미·32
3. 대한민국임시정부 헌법이 헌법의식에 미친 영향·34
Ⅴ. 3·1운동 시대의 헌법교육·36
1. 일제강점기의 법학교육과 헌법교육·36
2. 헌법에 대한 관심의 부족과 그 파급효·38
3. 해방 이후 헌법전문가의 부족과 유진오 박사의 활약·39
Ⅵ. 맺음: 나라도, 헌법도 준비하는 자에게 길이 열린다·41

3·1운동 전후 고등교육제도 _한용진·김자중

Ⅰ. 들어가며·55
Ⅱ. 3·1운동 이전 근대적 고등교육제도의 부침·58
1. 개화기 조선 정부의 근대적 고등교육제도의 도입·58
2. 1910년대 일제의 차별적·억압적 전문학교제도의 시행·64
Ⅲ. 3·1운동 이후 고등교육정책과 고등교육제도·69
1. 식민지 고등교육정책의 변화·69
2. 사학의 대학 설립과 민립대학설립운동·73
3. 경성제국대학의 설립과 관립전문학교의 증설 억제정책·80
Ⅳ. 맺음말·85

3·1운동 시대 보성전문학교의 교육체계 _명순구·한민섭

Ⅰ. 서 설·88
II. 시대 구분과 핵심 자료·90
1. 시대 구분의 기준·90 2. 핵심 자료: 학칙·91
II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