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1 기초
Chapter 1 경제지리학 개관
Chapter 2 경제지리학의 접근
Chapter 3 지역 전문화에서 글로벌 통합으로: 변동하는 생산의 지리
PART 2 경제경관의 재편: 역동성과 결과
Chapter 4 고삐 풀린 자본? 금융 및 투자의 공간적 순환
Chapter 5 자본주의의 관리: 국가와 경제 거버넌스의 변천
Chapter 6 일과 고용의 재구조화
Chapter 7 발전지리학
PART 3 도시 및 지역 경제의 재조정
Chapter 8 연결된 도시: 교통 및 통신과 디지털경제
Chapter 9 글로벌 생산네트워크와 지역발전
Chapter 10 혁신과 창조의 도시경제
PART 4 경제생활의 재편
Chapter 11 소비와 소매업
Chapter 12 경제지리학과 환경
Chapter 13 대안적 경제지리
PART 5 전망
Chapter 14 결론
200여 개의 풍성한 시각자료
여러 지역과 국가의 생생한 사례 수록
이 책에는 그림 132장, 표 56개가 수록되어 있다. 이러한 풍성한 학습자료는 내용을 충실히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줄 뿐 아니라 학습의 흥미를 더해준다. 또한 학습 주제에 부합하는 세계 각지의 사례 80여 가지가 본문 ‘Box’에서 흥미롭게 소개되어 마치 저널 기사를 읽을 때의 현장감과 몰입감을 독자에게 선사한다.
잉글랜드 북서부의 포드 공장에서 일하는 노동자의 인터뷰, 런던의 금융 중심지구 더시티(The City에서의 젠더 관계, 애플에 부품을 납품하는 폭스콘 노동자의 자살사건, 테스코의 국제화와 한국 홈플러스의 성공요인, 미국 몰오브아메리카의 핵심 스토리텔링과 판매 전략, 평화로워 보이기만 하는 뉴욕 센트럴파크 조성 중에 쫓겨난 도시빈민 이야기 등 이 책에는 여러 국가와 지역의 생생한 경제지리 사례로 가득하다. 건조하게 나열된 이론 위주의 개론서의 한계를 뛰어넘는 이 책은 역동성과 다양성이 느껴지는 매력적인 경제지리학의 세계로 독자를 초대한다.
가독성 높은 친절한 교재
- 생소하거나 어려운 용어마다 옮긴이주로 보충 설명
- 중요한 개념을 깊이 있게 다루는 <심층학습>
지리교육 현장에서 경제지리학을 어려워하고 두려워하는 학생들을 자주 만나온 이 책의 옮긴이들은 독자들이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가독성 향상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생소하거나 어려운 용어에는 보충 설명을 덧붙여 학습의 편의성을 높였을 뿐 아니라 한국어판에 <심층학습> 코너를 특별히 마련해 독자들이 꼭 이해해야 할 중요 개념을 깊이 있게 소개하고 있다. 그야말로 이 책은 경제지리학을 공부하는 이들을 도우려는 옮긴이들의 진심 어린 마음과 정성이 고스란히 담긴 ‘친절한 교재’라 하겠다.
책의 구성
이 책은 총 5부(14장로 구성되어 있다. 1부 ‘기초’는 경제지리학의 역사와 사상적 토대, 책의 관점과 접근, 자본주의의 주요 특징과 지리와의 관련성을 살핀다. 2부 ‘경제경관의 재편: 역동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