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전 평가
제1장 대인관계능력
제1절 대인관계능력의 의미와 중요성
제2절 대인관계의 행동특징 및 향상 방법
제2장 팀워크능력
제1절 팀워크의 의미와 중요성
제2절 효과적인 팀의 특성과 발달
제3절 팀워크와 멤버십
제4절 팀워크의 촉진 방법
제3장 리더십능력
제1절 리더십의 의미와 중요성
제2절 리더십 유형과 특징
제3절 동기부여
제4절 코칭
제5절 임파워먼트
제6절 변화관리
제4장 갈등관리능력
제1절 갈등의 의미와 중요성
제2절 개인갈등의 유형별 관리전략
제3절 성공적 갈등관리방법
제5장 협상능력
제1절 협상의 의미와 중요성
제2절 협상의 과정과 한국의 협상문화
제3절 협상과정의 전략과 전술
제4절 타인의 설득 방법
제6장 고객서비스능력
제1절 고객서비스의 의미와 중요성
제2절 고객의 불만 유형 및 대응 방안
제3절 고객의 불만 처리 프로세스
제4절 고객만족 조사
사후 평가
정답 및 해설
참고 문헌
NCS는 모든 직종에 종사하는 사람에게 요구되는 지식이나 능력을 국가 차원에서 표준화하여 제시한 것으로, 이 표준을 기반으로 하는 NCS 채용은 구직자의 직업기초능력과 직무수행능력을 평가하여 인재를 선발한다.
직업기초능력은 해당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반드시 갖추고 있어야 할 기본적 소양을 의미하는 것으로, NCS 직업기초능력 시리즈는 학습자들이 NCS 직업기초능력을 각 하위능력별로 관련 지식을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한 책이다.
NCS 직업기초능력 시리즈 중 ‘대인관계능력’은 크게 학습 전후에 학습자의 의사소통능력 수준을 진단할 수 있는 ‘사전/사후 평가’, 대인관계능력에 대한 지식을 쌓을 수 있는 ‘이론’ 부분, 습득한 대인관계능력 지식을 확장해 보는 ‘사례’와 ‘사례연구’ 및 ‘탐구활동’, 습득한 이론을 바탕으로 문제를 푸는 ‘학습평가’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외에도 이론과 관련한 좋은 이야기나 요점을 담은 ‘Tip’을 제공하여 학습자들이 쉽게 대인관계능력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하였다.
본 책을 통해 타인이 전달하는 메시지를 잘 파악하는 방법, 자신이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정확히 전달하는 방법 등과 관련한 내용을 학습한다면, NCS 채용에서 대인관계능력을 어떤 기준으로 평가하는지에 대한 보다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취업에 대비할 수 있을 것이다.
■ 출판사 서평
본 책은 한국표준협회 NCS 직업기초능력 분과 연구원들이 전문성을 바탕으로 집필한 책 중 하나로, NCS 직업기초능력 중 대인관계능력에 대한 이론과 문제를 수록한 책이다.
NCS 직업기초능력의 대인관계능력에 대한 이론 및 문제, 그리고 대인관계능력과 관련한 다양한 사례 및 이야기를 담고 있기 때문에 취업 준비생들이 대인관계능력을 보다 깊고,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