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사도 요한의 일생
그의 시대와 인생
고독한 소년 | 시대상 | 가출 | 운명의 만남
그의 생애
출생에서 | 변신의 시작, 예수 그리스도의 제자 | 선각자의 삶, 제자와 사도 | 선지자의 삶, <요한계시록>의 저자 | 역사의 주역
요한이 살았던 세상 여러 곳
전형적인 세계인 | 여러 이질 문화 속에서
2. <요한복음> 소개
복음서 가운데 하나
<4복음서>와 예수 그리스도의 공생애 | 공관복음과 <요한복음> | <요한복음>의 기록연대 | 초대교회와 대표적 제자들 | 〈요한복음>의 저자에 관한 논쟁
<요한복음>의 배경
시대적 요구 | 마지막 사도의 임무 | 초대교회의 정리, 인물에서 성경, 성령 중심으로
요한의 시각과 이해
다중 문화를 통해서 본 예수 그리스도
<요한복음>의 사상과 주제
예수 그리스도의 신성 | 그의 온전한 인성 | 하나님 나라와 성령 | 그리스도와 세상의 본질 | 특별 명령, 사도 베드로와 요한
3. 에피소드 중심으로 본 <요한복음>
복음서의 시작
<요한복음>의 주제와 사도의 신앙 고백
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 |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다 | 세례 요한의 증언과 예수의 대답 | 믿음의 고백 | 다른 제자들을 부르다 | 예수의 인간적 모습 | 예수에 대한 여러 호칭
첫 에피소드_결혼 잔치와 성전
서기 27년, 봄 어느 날· | 물로 포도주를 만든 기적 | 첫 유월절, 성전방문
두 번째 에피소드_그리스도, 하나님의 독생자, 만물의 주인공
하나님 나라를 모르는 율법선생 | 독생자에게 준 권세, 영생과 심판 | 유대 광야로 나가다 | 세례 요한의 고백 | 아름다운 모범
세 번째 에피소드_여자의 일생
수가성의 여인 | 예배의 본질을 가르치다
네 번째 에피소드_병 고치고 뺨 맞는 세상
병자를 불쌍히 여기는 예수 그리스도 | 죽일 죄를 찾은 유대인들
다섯 번째 에피소드_기적의 후유증·109
5병 2어 기적과 후유증 | 구제 불능의 인간성
여섯 번째 에피소드_권력과 욕심에 눈이 먼
서로 사랑하라
“‘서로 사랑하라. 내가 너희를 사랑한 것같이 너희도 서로 사랑하라!’ 예수는 드디어 그가 이 땅에 온 이유와 그가 원하는 세상의 변화를 한 문장으로 요약해서 예수의 제자들이 지킬 가장 큰 계명으로 전했다.”
인간성에 있는 탐욕과 정욕이라는 두 유전자(D & A가 있다. 사탄은 이 유전자를 사용해서 사람들을 하나님에게서 떠나게 만든다. 형벌이 아무리 강력해도 그것으로 악한 유전자와 사탄의 강한 유혹을 이길 수는 없다. 우리 사회가 겪고 있는 수많은 문제도 그 근원을 찾아가면 결국 탐욕과 정욕을 만날 수밖에 없다.
그런데 ‘세상 죄를 지고 가는 하나님의 어린양’인 예수 그리스도로 인해 우리는 은혜의 시대에 살게 되었다. 새로운 은혜의 시대에 인간이 바르게 살 새로운 방법이 필요하다. 그것이 새 계명에 집약되었다. <요한복음>에서 예수께서 최후의 만찬 때 제자들에게 ‘너희는 서로 사랑하라’는 새 계명을 주셨음을 명심해야 한다.
하나님은 사랑이시다
“요한 사도가 평범한 말로 선언했던 ‘하나님은 사랑이시다’라는 말씀은 많은 사람들을 감동시켰다. 그런 이유로 사람들은 어디에서든 ‘사랑한다’는 말을 먼저 전하고 용건을 말했다. 복음을 전할 때도 그렇게 하는 것을 옳게 여겼다.”
사도 요한은 ‘하나님은 사랑이시다’라고 선언했지만, 사실 하나님 안에는 ‘사랑’과 함께 ‘분노’도 ‘공의’도 ‘심판’도 ‘징계’도 있다. 그런데 요한이 선언했던 사랑은 이런 하나님의 속성 가운데 그가 창조하고 기뻐했던 인간에 대한 특별한 감정이었고 그것은 순수하고 완전한 사랑을 표현한 것이다.
요한의 <서신서>는 사랑이 넘치는 목회 편지이다. 그렇지만 적그리스도에 대한 경계도 담겨 있다. 당시 문제가 되었던 이단 사상에 대한 경고나 많은 순회 전도사에 대한 교회의 적극적인 지원은 그때나 지금이나 시간과 공간을 넘는 일반적인 주제로 오늘날 모든 교회에 해당하는 내용들이다. 특히 코로나 19로 한국 교회가 겪는 고초가 유사하다는 것은 깊이 묵상해야 할 대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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