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판사 서평
영화가 만들어지기 전부터 여자교도소라는 소재만으로도 많은 얘깃거리를 낳았던 영화 는 저마다의 아픈 사연을 가지고 합창단에 들어와 사랑하는 이들을 위해 가슴 찡한 감동의 무대를 만들어가는 이야?기를 그리고 있다. 소설 는 영화 속 이야기를 충실히 담아냈을 뿐만 아니라 소설이라는 장르의 특성을 십분 살려 영화에서 보여주지 못한 인물들의 소소한 내면을 들여다볼 수 있게 한다. 또한 소설의 행간에 놓여있는 작가의 상상력은 영화가 보여주는 영상과는 또 다른 재미를 맛보게 할 것이다.
“음악이라카는 거는 일단 마음의 문을 열어야 되는 기...
영화가 만들어지기 전부터 여자교도소라는 소재만으로도 많은 얘깃거리를 낳았던 영화 는 저마다의 아픈 사연을 가지고 합창단에 들어와 사랑하는 이들을 위해 가슴 찡한 감동의 무대를 만들어가는 이야기를 그리고 있다. 소설 는 영화 속 이야기를 충실히 담아냈을 뿐만 아니라 소설이라는 장르의 특성을 십분 살려 영화에서 보여주지 못한 인물들의 소소한 내면을 들여다볼 수 있게 한다. 또한 소설의 행간에 놓여있는 작가의 상상력은 영화가 보여주는 영상과는 또 다른 재미를 맛보게 할 것이다.
“음악이라카는 거는 일단 마음의 문을 열어야 되는 기다. 마음의 문을 꽁꽁 닫고 있으면 음악도 아무런 의미가 없다.”
누군들 억울한 사연 하나쯤 가지고 있지 않은 사람이 있을까. 하지만 우리는 서로를 이해하려 하지 않고 그 사연에 귀를 기울이지 않는다. 처음엔 그녀들도 마찬가지였다. 그녀들은 서로를 믿지 못해 서로의 가슴에 생채기를 내고 마음을 할퀴었다. 나만 보고 나만 생각했기 때문이다. 노래라는 매개체는 그녀들에게 서로를 이해하고 서로를 사랑하게 만들었다. 나를 위무하고 가족에게 떳떳해지기 위해 그녀들은 오늘도 노래를 부른다.
“엄마이자 딸이고 여자인 그녀들”
정혜는 살인자다. 문옥도 살인자다. 유미도 살인자다. 그녀들은 왜 살인자가 되었을까. 정혜는 뱃속의 아이를 지키기 위해 남편을 살해했다. 그리고 그렇게 낳은 아이를 위해 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