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01 체육교육 탐구
Chapter 01 체육교육사조와 목적론
Section 01 근대 체육교육사상의 변화
01. 19세기 초·중반
02. 19세기 말과 20세기 초
03. 20세기 중반 이후
Section 02 신체육의 발전과 평가
01. 20세기 교육
02. 신체를 통한 교육
03. ‘신체를 통한 교육’ 철학적 관점의 실천
04. ‘신체를 통한 교육’ 철학적 관점의 평가
Section 03 체육교육과정의 사조: 가치정향
01. 체육교육과정 원천
02. 체육교육과정 사조
Section 04 체육교육과정 모형
01. 체력 모형
02. 움직임 분석 모형
03. 스포츠교육모형
04. 발달단계 모형
05. 개인의미추구 모형
Chapter 02 체육교육 과정론
Section 05 체육 교육과정의 개념
01. 체육 교육과정의 수준
02. 체육 교육과정의 해석·실천·개선
03. 체육과 교육과정의 의미와 본질
Section 06 체육 교육과정의 개선
01. 교육과정 개선의 관점
02. 교육과정 개선의 전략
03. 체육과 교육과정(국가수준 개정의 기본 방향
Section 07 체육 교육과정의 통합적 접근
01. 체육과 내용의 조직 원리
02. 체육 교과통합의 이론적 배경
03. 통합적 체육수업 교과 조직과 지도방안
Chapter 03 체육교수 방법론
Section 08 체육수업의 이해와 개선
01. 체육수업 형태
02. 체육과 수업의 개선: 실천주의적 관점에서 현장개선연구
Section 09 체육수업의 구조와 실천
01. 체육수업의 구조
02. 체육수업의 실천
Section 10 수업지도 기술
01. 수업: 과제의 적절한 배열
02. 학습환경의 조성
03. 과제 전달
04. 과제연습의 지도
05. 책무성 체계 수립
06. 수업 정리
07. 수업진행 속도(흐름 조절
Section 11 수업관리 기술
01. 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