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들어가는 글
I. 제5문명 요하문명과 한민족
01. 요하문명이 한반도와 중원으로 이주했다
02. 후기홍산문화는 중원 앙소문화와 교류한 산물
03. 홍산문화, 황제의 고향인가 웅녀의 땅인가
II. 진인의 눈으로 한국사를 보아야 한다
01. 박혁거세는 단군의 후예
02. 나정 주변에 남겨진 문화유산으로 혁거세 이해하기
03. 진한은 옛적 진국이다
04. 한국사 이해의 중심에 있는 진국은 어떤 나라인가
05. 거대한 탁자식 고인돌은 진인이 만들었다
06. 홍산문화인과 환웅의 만남으로 탄생한 단국숙신(쥬신족
07. 기원전 2333년은 환웅이 동북 지역으로 이주한 시기
08. 환웅, 천신과 소통하며 세상을 널리 이롭게 하다
09. 진한인의 편두 풍습은 홍산인의 문화
10. 한강 이남의 청동의기는 진국에 살던 진인의 문화
III. 단군숙신과 고조선을 구분해야 한다
01. 동이족, 한민족의 원류인가
02. 기자조선 문제는 단군숙신을 넣어야 해결된다
03. 하가점하층문화는 단군숙신의 문화
04. 진국과 진번을 알아야 고대사가 풀린다
05. ‘조선’의 의미와 기자조선
06. 조선은 요서에서 시작해 동으로 확장했다
07. 누가 후기고조선을 주도했는가
08. 한후의 후예가 대고조선을 이끌었다
09. 한씨조선은 요서에 있었다
10. 한씨조선의 동쪽인 요동에는 진번이 있었다
11. 비파형동검문화와 고인돌문화의 중심지가 다른 이유
12. 비파형동검은 요서에서 발생해 동쪽으로 확산되었다
IV. 삼한의 정립과 주도세력
01. 삼한일통의 개념은 동북공정에 악용되었다
02. 진한은 단군의 맥을 계승한 한민족공동체의 진정한 종가
03. 변한을 알아야 한국사가 보인다
04. 동북 지역에서 가장 강력했던 마한
맺는 글
주석 | 참고문헌 | 도판 출처 | 찾아보기
출판사 서평
주류사학이 침묵한 고대사의 열쇠, ‘진인’
고조선과 삼한 사이 설명되지 않는 우리 역사 천 년,
단군의 후예에서 신라왕이 된 진인의 발자취를 따라
역사연구가 정형진이 새롭게 조명한 한국 고대사의 흐름!
『한반도는 진인의 땅이었다』는 역사연구가 정형진이 단군조선의 기원부터 삼국시대로 접어드는 삼한까지의 고대사 전체를 ‘진인(辰人’이라는 집단을 열쇠로 풀어낸 책이다. 주류사학계가 명확히 설명하지 못하는 고조선과 삼한 사이 천 년의 역사, 나아가서 우리 민족의 기원을 이해하기 위해 반드시 알아야 할 집단이 바로 진인이다. 우...
주류사학이 침묵한 고대사의 열쇠, ‘진인’
고조선과 삼한 사이 설명되지 않는 우리 역사 천 년,
단군의 후예에서 신라왕이 된 진인의 발자취를 따라
역사연구가 정형진이 새롭게 조명한 한국 고대사의 흐름!
『한반도는 진인의 땅이었다』는 역사연구가 정형진이 단군조선의 기원부터 삼국시대로 접어드는 삼한까지의 고대사 전체를 ‘진인(辰人’이라는 집단을 열쇠로 풀어낸 책이다. 주류사학계가 명확히 설명하지 못하는 고조선과 삼한 사이 천 년의 역사, 나아가서 우리 민족의 기원을 이해하기 위해 반드시 알아야 할 집단이 바로 진인이다. 우리 고대사 속의 한반도는 바로 진인의 땅이었고, 진인을 통하지 않고서는 고대사의 흐름을 알 수 없다는 것이 저자의 논지다.
지금까지 고대사를 다룬 책들은 고조선이나 삼한 시대처럼 특정 시기에 대한 역사만을 서술하거나 논쟁적인 이슈만을 소재로 하는 등 부분적인 연구에 머물러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따라서 한민족의 고대사 전반에 대한 흐름을 알고자 하는 이들의 필요를 충족해주지 못했다. 그도 그럴 것이 고대사 분야는 사료가 적고 전공하는 학자도 드물뿐더러 연구의 방법도 아직 식민사관 시대의 관점을 벗어나지 못한 것이 현실이다. 심지어 학계는 아직도 우리 민족의 기원과 단군신화를 설득력 있게 입증하는 명확한 연구 결과를 내놓지 못한다. 이러한 상황에서 고대사의 전체 흐름을 짚어낸 저술은 이제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