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을 시작하며
I. 성공의 문을 열다
미술 시장의 대부, 레오 카스텔리(Castelli Gallery
글로벌 갤러리 비즈니스의 표본, 래리 가고시안(Gagosian Gallery
전문성과 상업성을 아우르다, 아르네 글림처(Pace Gallery
[스페셜1] 카탈로그 레조네
젊은 갤러리스트의 도전, 데이비드 즈위너(David Zwirner Gallery
조용하게 은밀하게, 이완과 마누엘라 워스(Hauser & Wirth Gallery
열정적인 예술 정치인, 제이 조플링(White Cube Gallery
[스페셜 2] 예술가와 매니저, 데미언 허스트
예술가 친구들과 함께한 성공, 에마뉘엘 페로탕(Perrotin Gallery
II. 혁신의 길을 닦다
미술 시장의 이노베이터, 제프리 다이치(Jeffrey Deitch
예술가 매니지먼트, 제롬과 에마뉘엘 드 누아르몽(Noirmontartproduction
홍콩 미술 시장의 선구자, 존슨 창(Hanart TZ Gallery
상하이의 스위스인, 로렌츠 헬블링(ShanghART Gallery
예술계의 청년 창업 성공 스토리, 호세 쿠리와 모니카 만수토(kurimanzutto Gallery
책을 마치며
주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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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 출처
감사를 전하며
미술계의 보이지 않는 손, 갤러리!
갤러리는 왜 존재하며 갤러리스트는 어떤 역할을 하는가?
갤러리스트는 작가를 선별하고 후원하며 작품의 가격을 결정하며 작품을 판매하여 작가와 이익을 공유한다. 위대한 예술가와 중요한 미술 흐름의 탄생에는 작품을 유통시키고 작품 활동을 계속할 수 있도록 도와준 화상, 즉 ‘갤러리스트’가 있다. 작가의 파트너인 동시에 후원자로서 미술 시장의 매우 중요한 존재다. 역사적 평가는 늘 뒤에 이루어지지만, 당장 하루하루의 생존이 가능해야 꾸준히 작업할 가능성이 열리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이 숨은 조정자들이 정작 어떤 역할을 하는지 제대로 알려지지 않았다. ‘영리 목적’이 있다는 이유만으로 장사꾼이란 오명을 쓰기도 하고, 규모가 크지 않은 예술 산업의 특성상 전문 경영자로 크게 인정받지도 못하는 편이다. 그러다보니 많은 이들이 미술 시장에 대한 막연한 환상을 품으면서도 이 분야에 실질적인 영향력을 끼치는 갤러리와 갤러리스트의 실체는 잘 알지 못한다.
흔히 다뤄진 적 없었던 ‘갤러리’와 ‘갤러리스트’를 담은 책
갤러리에 대해서 잘 아는 것은 작가 한 명 한 명을 아는 것 못지 않게 중요하다. 예컨대, 갤러리를 안다면 컬렉터는 자신의 취향에 맞는 신뢰할 만한 갤러리가 소개하는 작가를 주목함으로써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작가들은 갤러리의 역사와 그들이 주로 소개한 일련의 작가들을 확인하는 것으로 전시 장소 선택의 중요한 기준을 삼을 수 있다.
이 책은 갤러리가 무엇을 하는 곳인지, 갤러리스트들의 역할은 무엇인지 잘 알려지지 않은 세계를 소개한다. 미술사 전공으로 약 십여 년간 프랑스에서 유학한 저자는 직접 세계 미술 시장을 둘러보며 현장에서 일한 십여 년을 더해 이십 년의 관찰과 경험을 이 책에 담아냈다.
카스텔리 갤러리의 레오 카스텔리, 가고시안 갤러리의 래리 가고시안, 페이스 갤러리의 아르네 글림처, 데이비드 즈위너 갤러리의 데이비드 즈위너 등 유럽과 미국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