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차 례
서론
제 1 장 선택적 함묵증은 무엇인가
제 2 장 선택적 함묵증은 왜 발생하는가
제 3 장 어떻게 전문가들이 아이를 도울 수 있을까
제 4 장 프로그램의 기초적 원칙들은 무엇인가
제 5 장 관리팀 구성하기
제 6 장 개입의 첫 단계는 무엇인가
제 7 장 대화 사다리를 어떻게 구성할 것인가
제 8 장 학교에서 대화 방문 구성하기
제 9 장 아이의 사회적 관계 확대하기
제 10 장 학교에서 아이의 진전을 유지하고 성공을 보장하기
제 11 장 진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피터의 사례 재확인
제 12 장 학교 이동을 위해 아이를 준비시키고 다음 해를 계획하기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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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 서평
아이가 말할 수 있도록 격려하는 방법
불안에 기인한 증상으로 언급되기도 하는 선택적 함묵증은 특정한 상황에서 말을 하지 못하는 증상이다. 이 증상은 대개 5세 전에 나타나지만, 간혹 아이가 학교에 들어가기 전까지 부모가 알아차리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아동들의 행동이 각각 다름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선택적 함묵증 아동은 집에서는 말을 잘하지만 학교에서나 또래 친구들과 함께 있을 때는 편안하게 말을 하지 못한다. 그런 아동에게 불편한 상황에서 말하도록 요구하는 경우, 아이는 눈을 내리깔거나 얼굴을 붉히거나 자리를 피하기 위...
아이가 말할 수 있도록 격려하는 방법
불안에 기인한 증상으로 언급되기도 하는 선택적 함묵증은 특정한 상황에서 말을 하지 못하는 증상이다. 이 증상은 대개 5세 전에 나타나지만, 간혹 아이가 학교에 들어가기 전까지 부모가 알아차리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아동들의 행동이 각각 다름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선택적 함묵증 아동은 집에서는 말을 잘하지만 학교에서나 또래 친구들과 함께 있을 때는 편안하게 말을 하지 못한다. 그런 아동에게 불편한 상황에서 말하도록 요구하는 경우, 아이는 눈을 내리깔거나 얼굴을 붉히거나 자리를 피하기 위해 다른 무언가를 하게 된다.
이 책은 선택적 함묵증의 치료방법을 찾아내고 다루기 위한 조건과 조언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아이가 교실에서 친구들과 편안하게 얘기할 수 있도록 격려하기 위해 밟아야 할 단계들을 설명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