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독자들에게
연결된 세계, 분열된 네트워크
1 네트워크를 이해해야 인간이 보인다
네트워크와 인간 행동 / 휴먼 네트워크의 특징
2 네트워크는 어떻게 작동하는가?
우정의 역설 / 누가 중심에 있는가? / 친구의 친구 찾기 / 소액대출 혁신과 고유벡터 중심성 / 어디까지 얼마나 퍼지는가? / 매개 중심성으로 본 메디치 가문의 부흥 / 대부 효과: 중심성이 중심성을 낳다 / 네트워크의 구조와 영향력
3 퍼트릴 것인가, 막을 것인가?
전염과 네트워크 / 변화는 급격히 일어난다 / 외부효과와 예방접종 / 잘 연결되었지만 엉성한 네트워크 / 우리 세계는 계속 작아지고 있다 / 인기의 역설 / 전염병 확산을 막는 방법 / 정보 확산과 네트워크의 역동성
4 실패하기엔 너무 연결되어 있는 금융 네트워크
글로벌 금융 위기의 구조 / 금융 위기 확산의 특징 / 막대한 외부효과와 규모의 경제: 크면 클수록 좋다 / 금융시장을 어떻게 규제해야 하는가? / 금융 위기는 팝콘인가, 도미노인가? / 계기판 없는 제트기를 위한 금융 네트워크 지도
5 끼리끼리 무리 짓고 남과 구별 짓기
동종선호의 이익 / 같은 것은 같은 것을 좋아한다 / 왜 같은 곳에 모이는가? / 셸링의 통찰 / 같은 유형에 끌리게 되는 이유들 / 동종선호와 분열의 문제 / 보이지 않는 손
6 네트워크가 불평등을 만든다
비유동성의 위협 / 위대한 개츠비 곡선: 비유동성과 불평등의 관계 / 불평등의 가속화 / 교육 격차: 능력주의는 허구다 / 사회적 자본의 힘 / 사회적 자본과 일자리 네트워크 / 사회적 의사결정은 줄다리기와 같다 / 재분배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7 군중의 지혜와 적
군중의 지혜 / 변화된 뉴스의 지평 / 양극화: 결국 동종선호가 문제다 / 집단지성과 메아리방의 위협
8 친구의 영향력
개미와 나그네쥐 / 정보의 외부효과 / 게임이론과 상보성 / 군집화와 복잡한 확산 / 공동의 친구는 신뢰를 증진한다 /
네트워크에서의 위치가 권력을 결정한다
인간 네트워크에서 개인의 영향력은 얼마나 ‘중심’에 위치해 있는가에 달려 있다. 우리는 인기 많은 인물들이 얼마나 큰 파급력을 갖고 있는지 잘 알고 있다. 인기인은 사람들과의 연결을 통해 직접적으로 영향력을 행사한다. 하지만 네트워크 과학은 노드의 인기(다수의 연결가 유일한 네트워크의 중심성이 아님을 포착했다. 노드의 연결 수(도수가 같더라도 네트워크의 위치에 따라 서로 다른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기 때문이다. 세계적인 네트워크 연구자인 저자는 각각의 원리를 친절하게 안내하며 왜 친구 대부분이 나보다 친구가 많아 보이는지(우정의 역설, 구글이 고유벡터 중심성을 이용해 검색 엔진 혁신을 이뤘는지, 빈곤 퇴치를 위해 인도 남부의 작은 마을들에서 소액대출을 홍보하는 데 어떤 중심성이 효과적이었는지(2019년 노벨경제학상 수상자 에스테르 뒤플로-아브히지트 바네르지와의 공동 연구 흥미로운 이야기를 들려준다.
여러 이야기 중, 특히 저자의 메디치 가문에 대한 분석은 네트워크의 힘을 잘 보여준다. 당시 피렌체의 주요 귀족 가문들을 네트워크로 도식화해보면, 메디치가와 라이벌 가문들의 차이점이 드러난다. 메디치가의 동맹 가문들은 서로 직접 연결되지 않았고 오직 메디치가를 통해서만 연결된 반면(이 네트워크에서는 메디치가를 지우면 네트워크가 붕괴한다, 적대세력 중에는 그러한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는 가문이 없었다. 메디치가의 코시모는 혼인과 은행업을 통해 주요 엘리트 가문들을 포섭함으로써 아주 높은 매개 중심성을 확보하게 된 것이다.
인간 네트워크에서 다양한 중심성에 대한 이해는 왜 사람들의 영향력이 저마다 다르고 그토록 큰 차이가 나는지에 대한 통찰을 준다. 영향력은 한 개인의 역량보다는 네트워크의 구조와 거기에서 차지하는 위치에 좌우되며, 일단 중심적 위치를 차지하면 점점 더 큰 영향력을 얻게 되며 균질적이지 않은 네트워크를 만들어낸다. 저자는 이런 네트워크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전염병의 확산, 금융 위기, 불평등과 비유동성,